기아차·기업은행, 목표주가 ‘쑥’…이유 들어보니

“내년 실적 회복”…“3분기 기대 넘는 호실적”

[KJtimes=김승훈 기자]기아차[000270]와 기업은행[02411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상향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30NH투자증권은 기아차의 목표주가를 39000원에서 43000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실적이 내년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기아차가 올해 3분기에는 141077억원의 매출에 427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며 비록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평균판매단가(ASP) 개선세를 확인하는 등 내용면에서는 양호했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KB증권은 기업은행에 대한 목표주가를 19500원에서 2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3분기에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넘는 호실적을 거뒀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KB증권은 기업은행의 3분기 연결 기준 지배주주 순이익의 경우 446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9.0% 늘었는데 이는 컨센서스(3612억원)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신차 출시에 따른 ASP 개선 등은 긍정적인 기대 요인이라며 중국 사업의 불확실성이 남아 있고 내년 신차 라인업 측면에서 현대차보다 열위에 있다에 있다고 진단했다.


조 연구원은 다만 현재 주가는 내년 예상 주가수익비율(PER) 5.5, 주가순자산비율 0.5배로 낙폭 과대 상황이라면서 불확실성은 이미 주가에 상당 부분 반영돼 추가 하락 우려보다는 주가 반등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유승창·이남석 KB증권 연구원은 기업은행의 3분기 실적 특징은 순이자 마진의 개선과 대손비용률 상승인데 순이자 마진은 1.96%로 전분기보다 2bp(1bp=0.01%) 개선됐다대손비용률은 64bp로 전분기보다 1bp 상승했지만 충당금 환입요인이 적었던 점을 감안하면 자산건전성 및 대손비용률은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들 연구원은 “3분기 호실적과 이익결정 변수의 개선을 반영해 올해와 내년 연간 순이익 전망치를 종전보다 각각 11.4%, 10.1% 상향 조정했다면서 높은 배당수익률도 기업은행의 중요한 투자 포인트로 부각될 것으로 보여 기업은행을 업종 최선호주’(Top pick)로도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