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끈질긴 손발톱무좀, 가을겨울에도 방심은 금물...예방 및 치료법은?

[KJtimes=김봄내 기자]드라마 부암동 복수자들의 주인공 라미란을 모델로 하고 있는 손발톱무좀 전문치료제 풀케어가 풀케어가 필요한 일상생활-가을, 겨울편유튜브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가을, 겨울철 손발톱무좀 환자가 겪는 다양한 상황 별 에피소드를 통해 가을, 겨울에 소홀해지기 쉬운 손발톱무좀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손발톱무좀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방심하면 가을, 겨울철에도 쉽게 악화되거나 전염되기 쉽다. 쌀쌀해진 날씨에도 우리 가까이에 도사리고 있는 손발톱무좀을 일으키는 원인과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n 통풍 안 되는 부츠와 스타킹, 발톱무좀균 악화시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여성들이 자주 찾게 되는 패션아이템이 바로 두꺼운 스타킹과 부츠다. 하지만 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스타킹과 통풍이 거의 되지 않는 부츠는 손발톱무좀을 유발하는 곰팡이균이 기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손발톱무좀 환자는 총 118만명으로 여성이 52%, 남성이 48%였다. 이렇게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더 많은 이유는 통풍이 안 되는 스타킹과 발톱에 많은 압박을 주는 하이힐을 신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울철 부츠를 포기할 수 없다면 하나의 부츠를 매일 신지 말고 두세 가지의 신발을 하루씩 번갈아 신는 게 좋다. 외출 후 신문을 부츠 속에 넣어 놓으면 부츠 속 건조도 되고 발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또 가능하면 스타킹보다는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n 겨울철 자주 찾는 찜질방, 스키장에서 손발톱무좀균 전염되기 쉬워

겨울철 이용이 증가하는 곳이 찔질방이다. 하지만, 찜질방은 다수의 사람들과 직간접적인 피부접촉이 발생할 뿐 아니라 여름만큼 고온 다습한 곳이기 때문에 손발톱무좀균에 전염될 수 있다. 특히 공용시설에서 함께 사용하는 발판이나 수건에는 손발톱무좀 환자의 각질이 남아 무좀균에 전염될 수 있으므로 개인 수건 및 가운 등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 대표 스포츠인 스키를 타러 갔다가 대여 장비에 서식하는 손발톱무좀균에 전염될 수 있다. 스키나 보드 부츠의 경우 축축한 습기에 노출되어 있어 무좀균이 서식하기 좋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용 장비 보다는 개인용 장비를 사용하고, 장시간 스포츠를 즐길 경우에는 중간중간 신발을 벗고 건조시키는 것이 무좀균 전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n 가을, 겨울철 손발톱무좀 치료법

끈질긴 손발톱무좀의 완치를 위해서는 매일 꾸준한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손발톱무좀 완치를 위해서는 손톱무좀은 6개월, 발톱무좀은 9~12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는 식초나 목초액 등은 오히려 환부에 자극을 주거나 2차 감염을 유발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손발톱무좀 전문치료제로 매일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국메나리니 풀케어는 네일라카 타입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내 판매 1위의 손발톱무좀 전용 치료제다. 풀케어만의 오니텍(ONY-TEC) 특허기술은 약물의 침투력을 높여 딱딱한 손발톱 조직에 강하게 흡착하며, 임상결과 3개월 후 77%의 환자군에서 무좀 진균이 더 이상 검출되지 않는 등 효과를 입증 받았다.

 

한국메나리니 관계자는 가을, 겨울에는 신발이나 양말, 스타킹, 장갑 등으로 손발을 감출 수 있어 손발톱무좀 관리가 상대적으로 소홀해지기 쉽다하지만 찜질방, 스키장 등 공용시설에서 손발톱무좀에 전염되거나, 통풍이 안 되는 부츠나 두꺼운 신발 착용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겨울철에도 손발톱무좀 전용치료제로 꾸준히 치료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