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문화스포츠 풍향계

김영철·천호진 KBS 연기대상 공동 수상...심금 울린 수상 소감

[KJtimes=이지훈 기자]올해 KBS 연기대상은 배우 김영철(64)과 천호진(57)에게 돌아갔다.

 

'아버지가 이상해'의 김영철과 '황금빛 내 인생'의 천호진은 31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2017 KBS 연기대상'에서 다양한 젊은 후보들을 누르고 대상을 차지했다.

 

김영철은 2000'태조 왕건'으로 KBS 연기대상을 받은 이후 17년 만에 두 번째, 천호진은 생애 첫 대상이다.

 

김영철은 "17년 전 궁예로 사랑받은 기억이 생생한데 또 이렇게 큰 영광을 받았다""'아버지가 이상해' 같이 좋은 작품을 만난 덕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극 중 아내였던 김해숙 씨, 두 아들 ()진웅이와 ()준이, 세 딸 ()유리, ()소민이, ()화영이에게 고맙다"고 인사했다.

 

천호진은 "이 상을 세상 모든 부모님께 드리겠다. 저도 어느 부모의 아들이다. 아버지께서 몸이 좀 안 좋으신데 빨리 완쾌하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진심으로 이 상을 주고 싶은 사람은 아내"라며 "연애할 때 한 약속을 지키는 데 34년이 걸렸다. 당신만 허락하면 다음 생애 또 당신하고 살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올해 드라마 분야에서 풍작을 이룬 KBS답게 각 분야에서 여러 후보가 불꽃 튀는 경쟁을 펼쳤고, 공동수상도 적지 않았다.

 

최우수상은 '김과장'의 남궁민과 '아버지가 이상해'의 이유리, '마녀의 법정'의 정려원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7일의 왕비'의 이동건과 '김과장'의 준호, '완벽한 아내'의 조여정(이상 중편), '다시, 첫사랑'의 김승수와 명세빈, '내 남자의 비밀'의 송창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의 임수향(일일극), ', 마이웨이'의 박서준과 김지원, '고백부부'의 장나라(미니시리즈), '황금빛 내 인생'의 박시후와 신혜선(장편)이 가져갔다.

 

신인상은 ', 마이웨이'의 안재홍과 '매드독'의 우도환, '학교 2017'의 김세정과 '매드독'·'아버지가 이상해'의 류화영이 받았다.

 

특별공로상은 고() 김영애가 받아 아들 이민우 씨가 대리 수상했다. 시상자로 나선 최강희는 "평생 지지 않을 꽃잎 같은 분이었다", 이동건은 "평생을 생명력 넘치는 연기로 감동과 기쁨을 주셨다"고 회고했다.

 

남궁민, 이유리, 박수홍의 진행으로 무려 5시간가량 생중계한 이날 시상식에서는 팝핀현준-박애리 부부와 아이돌 오디션 '더유닛' 출연자, KBS 드라마 OST(오리지널사운드트랙)에 참여한 가수들이 축하공연을 선보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