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LG화학·금호석유, 목표주가 ‘상향’된 이유

“4분기 호실적” “전지·생명과학 기대감” “영업익 시장기대치 상회”

[KJtimes=김승훈 기자]하나금융지주[086790]LG화학[051910], 금호석유[011780]화학의 목표주가가 상향조정됐다. 이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7KB증권은 하나금융지주에 대한 투자의견을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하면서 목표주가를 62000원에서 67000원으로 올렸다. 이는 이 회사가 지난 4분기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웃도는 실적을 올렸을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4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의 경우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3.7% 증가한 4553억원으로 컨센서스를 5.8% 웃돌 것으로 추정하며 세전 2300억원 수준의 유가증권 매각 이익과 원화 강세에 따른 1000억원 규모의 외환 차익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NH투자증권은 LG화학의 목표주가를 44만원에서 55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전지와 생명과학 사업의 성장 기대감이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유가 상승에 따른 기초소재부문 원가부담과 환율 하락으로 기존 추정치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1분기에는 모든 사업부가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날, 키움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목표주가를 10만원에서 13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을 것이는 분석에 기인한다.

 

키움증권은 4분기 영업이익은 합성고무, 페놀유도체, 에너지 부문의 실적 개선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32.9%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승창·이남석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연간 순이익 전망치도 21262억원으로 종전보다 7.9% 올려잡았는데 순이자 마진과 판매관리 경비율의 개선 가능성 등을 감안했다올해 순이익은 외환은행 본점의 매각 대금 인식 시기에 따라서는 추가적인 상향 조정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휴대폰에 다양한 모양의 배터리가 채용되며 소형전지 이익률이 상승할 전망이라면서 중대형 전지의 경우 3세대 전지 출하 가능성으로 전기차 시장 확대 기대감 형성이 가능하고 기초소재부문의 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전지와 생명과학 사업의 성장성이 부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동욱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주가 상승으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을 고려하는 일부 의견도 있지만 여전히 랑세스나 신토머 등 다른 기업에 비해서는 낮다향후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의 제한으로 연결 순부채비율 축소 등 재무구조 개선 및 배당 증가 등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