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스토리

네이버 클로바, CEK로 인공지능 생태계 확장 가속화

[KJtimes=김봄내 기자]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Clova)’가 다양한 서비스를 품으며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는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피커[i]를 통해, ‘배달의 민족등록 업체의 배달음식 주문을 음성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는 등, 클로바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12, 클로바를 통해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제3(써드파티) 개발사들을 대상으로,클로바와의 연결 고리를 제공하는 클로바 익스텐션 키트(Clova Extensions Kit, 이하 CEK)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CEK를 잘 활용하면, 외부 개발사들 역시 기존 운영하던 서비스에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형태의 음성 기반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CEK를 활용한 배달음식 주문 중개 서비스 배달의민족과 클로바 계정을 연동시킨 이용자들은 클로바 기반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배민에서 치킨 시켜줘와 같은 명령어 만으로도 편리하게 평소 즐겨 주문하던 단골 메뉴를 배달시킬 수 있다. 결제 기능 역시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현재 CEK를 활용, 클로바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총 5(우아한형제들, 띵스플로우, 미래에셋대우, LG U+, LG전자)이며, 더욱 많은 개발사들이 CEK 도입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네이버는 클로바를 통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인공지능 플랫폼 선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오픈한 CEK2월 중 정식 오픈하고, 클로바의 자연어 처리 및 딥러닝 기술이 반영된 챗봇 빌더(chatbot builder)도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기기 제조사들이 클로바를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탑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로바 인터페이스 커넥트(Clova Interface Connect)도 상반기 중 정식 오픈한다.

 

특히, 2018년부터는 CEK 도입을 준비하는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관련 노하우를 전수하는 클로바 개발 교육을 매 달 2회 정기 개최하는 한편, 클로바 기술 경험을 공유하는 클로바 기술 세미나를 진행하며 외부 기술 생태계와도 본격적인 소통을 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클로바 플랫폼의 정석근 리더는 "클로바는 LG U+와의 제휴로 IoT 영역으로 활용범위를 확대한 것에 이어,이번 배달의 민족과의 연계를 통해 배달 서비스 등 생활영역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파트너들이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로 이용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CEK를 더욱 고도화해나갈 것" 이라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