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세이프가드' 승인, 北석탄 수입한 한국에 보복 조치(?)

로이터통신, “북한 석탄, 러시아 거쳐 한국과 일본으로 운반됐다” 인용 보도


[kjtimes=견재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이프가드를 승인한 것은 한국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지적이 제기돼 그 진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이 지난해 러시아로 석탄을 수출했는데 이 석탄이 다시 한국과 일본으로 운반됐다는 외신보도에 따른 것이다.

 

이 같은 보도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북한의 외화 유치 행보를 전면 차단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에 한국이 찬물을 끼얹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세이프가드를 발동했다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영국 로이터통신은 지난 26일 파리런던,모스코바 등 세 곳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지난해 러시아로 수출한 석탄이 한국과 일본으로 보내졌는데 이는 유엔의 제재 조치를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어 (북한산 석탄을 운반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서구의 한 해운회사와 이 과정을 확인하고 있는 미국 보안 소식통이 비밀스런 공산주의 국가(북한)는 러시아 항구인 나호드카와 홀크스크로 세 번이나 석탄을 선적한 후 한국이나 일본으로 가는 배에 실었다고 밝힌 내용을 전했다.

 

작년 10월 해당 화물이 일본과 한국에 각각 도착했고, 이러한 석탄 거래에 대해 미국 보안 소식통이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러시아의 나호드카 항구는 북한산 석탄 수송의 허브가 돼 가고 있다는 또 다른 소식통의 발언도 전했다.

 

하지만 러시아 측은 로이터통신의 이 같은 취재 내용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러시아 대사관 관계자는 “‘러시아 유엔 주재 외교 사절단이 작년 113(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제재를 준수하고 있다는 입장을 유엔 안보리에 전달했다. “'러시아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라는 러시아 측의 입장 전했다.

 

또 다른 매체인 인터 팍스 통신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석탄을 구입하지 않았으며, 3국으로의 석탄 수송로가 아니었다라는 러시아 대사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보도했다.

 

일단 로이터통신은 러시아 부두에서 포착된 북한산 석탄의 최종 경유지가 한국이나 일본이었다는 사실 여부를 직접 확인하진 못했으며, 석탄을 선적한 회사가 해당 석탄의 출처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불과 얼마 전까지 대북 관련 외교에서 코리아패싱이라는 문제가 노출된 만큼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이 보복성 조치일 수 있다는 지적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일각의 우려와 목소리다.

 

트럼프 대통령의 세이프가드 발동은 지난 2002년 조지W부시 행정부가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철강 제품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한 지 16년만이다.

 

세이프가드는 특정 상품 수입이 급증해 국내 산업에 심각한 피해 우려가 있을 경우 수입을 긴급 제한하는 조치(GATT WP19/특정상품의 수입에 대한 긴급조치).

 

세이프가드 승인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 내부에서도 그의 선택에 대해 비난의 화살을 쏟아내고 있다. 세이프가드 발동은 국가 간 무역 분쟁으로 번질 수 있어 매우 엄격하게 처리된다는 점에 기인한다.

 

세계국제무역기구(WHO)는 이러한 점 때문에 산업 구조조정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주의를 요해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