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에쓰오일·F&F, 증권사가 목표주가 ‘상향’한 진짜 이유

“해외 수익성 개선 전망” “1분기부터 실적 회복” “4분기 기대 이상 호실적”

[KJtimes=김승훈 기자]GS건설[006360]과 에쓰오일[010950], F&F[00770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올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삼성증권은 GS건설의 목표주가를 4만원에서 42000원으로 올렸다. 이는 이 회사가 주택 부문에서 탄탄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올해 해외 수익성도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삼성증권은 올해 GS건설이 기대하는 신규수주 프로젝트로 투르크메니스탄(30억 달러), 태국 정유공장(50억 달러), 인도 플랜트(40억 달러), 아랍에미리트(UAE) 아로마틱(30억 달러), 알제리(25억 달러) 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또 원가율 100% 이상의 적자 현장으로는 쿠웨이트 2곳과 사우디아라비아 1곳이 남아 있으나 이 역시 올해 상반기 내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KTB투자증권도 GS건설의 목표주가를 38000원에서 42000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면서 건설업종 내 최선호 주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올해 실적 전망이 양호하다는 분석에 기인했다

 

KTB투자증권은 GS건설이 국내·외에서 발행한 2500억원의 잠재비용을 반영해 지난해 4분기 부진한 순이익을 냈으나 미착공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여금과 투자지분 손실 등을 상당 부분 반영해 올해 기타비용이 반복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에쓰오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6만원을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실적이 지난해 4분기에 다소 부진했으나 올해 1분기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에쓰오일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458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4.6% 늘었으나 전 분기보다는 17.1% 감소했으며 유가 상승 효과가 환율 하락으로 상쇄되며 영업이익이 둔화했다고 분석했다.


그런가 하면 KB증권은 이날 F&F의 목표주가를 52000원에서 56000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지난해 4분기에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거뒀다는 평가에 기인한다

 

KB증권은 F&F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2433억원과 54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42.6%, 84.3% 증가했으며 특히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29.5%나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설명했다.


윤석모 삼성증권 연구원은 “GS건설이 올해 매출액 12조원과 신규수주 115000억원을 전망했는데 해외 신규수주의 경우 지난해 24000억원에서 올해 31000억원으로 25.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1029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했다면서 해외 부문에서 적자가 지속했으나 건축·주택 부문의 매출 증가와 수익성 개선으로 해외 부문 손실을 상쇄했다고 평가했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보다 중요할 올해 이후 실적의 방향성은 긍정적이라며 올해 3만 가구 신규분양, 해외수주 회복, 순차입금 축소에 따른 금융비용 축소 등을 고려하면 여전히 투자 매력이 있다고 진단했다.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2.5%, 전 분기보다 3.6% 각각 증가한 4751억원으로 추정한다유가의 추가 상승으로 재고 관련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반면 환율 하락 추세 완화로 환율관련 손실은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 연구원은 “1월과 2월 원유공급단가(OSP) 상승 등으로 정유부문 실적은 둔화했지만 분기 후반으로 갈수록 역내 설비 가동률 조정에 따른 정제마진 회복이 전망된다면서 석유화학부문은 전방산업 수요 강세로 영업이익이 회복될 것이고 정유설비의 제한적 증설로 정제마진 강세 흐름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은지 KB증권 연구원은 롱패딩 효과, 고정비 부담 완화 등을 호실적의 이유라며 올해 1분기도 한파에 따른 겨울 의류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1309억원과 16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6.4%, 12.2% 늘 것이라고 관측했다.


김 연구원은 높은 이익률을 감안해 올해와 내년 지배주주 순이익 추정치를 종전보다 각각 2.0%, 3.4% 상향 조정했다면서 단기간 주가 급등에도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9.2배로 업종 평균 가치평가(밸류에이션) 대비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