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증권사들이 목표주가 ‘내린’ 까닭

“4분기 시장 전망치 밑도는 실적” “점유율 하락 지속”

[KJtimes=김승훈 기자]코웨이[021240]에 대해 유진투자증권과 메리츠종금증권 등이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함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유진투자증권은 코웨이에 대한 실적 추정치를 낮추고 목표주가도 12만원에서 11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올해와 내년 실적 전망치를 각각 2.9%, 3.4% 낮춘 것이다. 그러면서 이 회사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536억원과 1071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6.4%, 11.1% 늘어났는데 이는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진투자증권은 긴 추석 연휴로 영업일 수가 줄어 고마진의 환경 가전 부문 매출 증가세가 주춤했고 해파필터 교체 주기가 도래해 원가율도 높아졌으며 경쟁 격화로 신규 광고 제작 등 비용도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메리츠종금증권은 코웨이의 목표주가를 기존 117000원에서 102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단기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점유율 하락으로 주가 상승폭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코웨이의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4% 증가한 6436억원, 영업이익은 11.0% 늘어난 1071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소폭 밑돌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영업이익은 기존 고객 점유율 수성을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기대치를 하회했으며 해약률은 역대 최저수준이나 광고선전비와 기타 판매관리비가 각각 46.8%20.2%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선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치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4%, 9.5% 늘어난 6553억원과 1324억원을 제시한다신제품 의류청정기 출시가 5월로 예정돼 본격적인 매출 증가는 2분기에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양지혜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코웨이의 올해 연간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7.5% 늘어난 27100억원, 영업이익은 10.2% 증가한 5210억원으로 각각 예상했으나 후발주자들과 경쟁이 우려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양 연구원은 코웨이가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 렌털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보이나 중저가 제품을 앞세운 후발주자들의 성장으로 점유율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이 회사가 의류 청정기 등 신규 카테고리에서 계정을 확대하고 얼음정수기 사태 이전 수준의 평균가격을 회복하기 전까지 주가 상승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