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창원공장, ‘생존 가능성’ 장담하기 어렵다고(?)

공장 가동률 70%…생산차종 판매량 4년새 40% 하락

[KJtimes=김봄내 기자]한국지엠(GM) 창원공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달 13일자로 군산공장이 폐쇄된 후 그 뒤를 이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창원공장이 군산공장과 마찬가지로 생존 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5일 업계와 한국GM 등에 따르면 창원공장은 생산 모델이 극심한 판매 부진에 빠지면서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경차 스파크, 경상용차 다마스·라보 정도인데 4년 사이 판매 실적이 25만대에서 15만대로 무려 40%나 감소했다.


실제 이들 3개 모델의 연도별 판매량(내수+수출)201325만대에서 201419만대로 줄었다. 이듬해인 201522만대도 증가했으나 201621만대로 줄었고 201715만대로 추락했다

 

이 같은 추이는 한국지엠의 여타 공장과는 사뭇 다른 현상이다. 군산공장의 경우 크루즈·올란도 등 생산 모델의 판매 실적이 201315만대에서 지난해 3만대로 80%나 급감해 결국 공장 문을 닫았다.


반면 부평공장(1·2공장)이 생산하는 아베오·트랙스·말리부·캡티바 등 생산 모델 총 판매량은 지난해 34만대로 201338만대보다 10% 줄긴 했지만 감소율이 창원공장(40%)보다는 훨씬 덜하다

 

그러면 창원공장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국GM과 업계에 따르면 방법은 있다. 이달 초로 예정된 본사 제너럴모터스(GM)의 신차 배정 과정에서 기존 스파크 등을 대신할 경쟁력 있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다목적차량·CUV)를 받으면 된다.


한국지엠은 창원공장의 경우 반드시 신차 CUV를 배정받고 2~3년 뒤부터 생산해야 활로를 찾을 수 있으며 창원 CUV 배정 여부는 한국GM의 미래를 좌우할 주요 변수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창원공장이 배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3월 중 글로벌 생산시설에 어떤 신차 모델의 생산을 얼마나 맡길지 결정할 예정인 GM은 신차 배정을 해당 사업장의 생산·효율성과 연계해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희망적인 것은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지난달 국회 등과의 접촉에서 부평공장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차, 창원공장에 콤팩트 CUV 신차가 배정될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한국지엠은 이와 관련 부평의 소형 SUV는 한국지엠이 2~3년전부터 개발해온 모델이라 배치 가능성이 창원 CUV보다는 높다고 볼 수도 있지만 신차 개발장소와 생산장소가 별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