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방탄소년단 IP’ 효과 기대된다고(?)

DB금융투자 “신작 출시 기대감도 남아있다”

[KJtimes=김승훈 기자]넷마블게임즈[251270](이하 넷마블)가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소속사 지분을 취득함에 따라 지적재산권(IP) 획득 효과와 지분법 이익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5DB금융투자는 넷마블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고 이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종전처럼 매수18만원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법 이익을 올해 37억원, 내년 83억원으로 추정하며 해리포터, 블래이드앤소울레볼루션 등 신작 출시 기대감도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넷마블은 전날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지분 25.7%를 취득해 2대 주주에 오른다고 밝혔다.


권윤구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세계적 스타이자 지적재산으로서 가치를 입증한 방탄소년단을 품에 안음으로써 넷마블은 현재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 ‘BTS월드를 비롯해 IP 확장 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 연구원은 넷마블의 올해 1분기 실적의 경우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과 축소로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를 밑돌겠으나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법 이익을 반영해 목표가를 유지한다고 진단했다.


한편 이날 미래에셋대우는 넷마블의 목표주가를 18만원에서 17만원으로 내렸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상반기 신작 공백으로 이익을 보수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문지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넷마블게임즈는 상반기 신작 공백기로 외형과 이익 감소가 예상되고 하반기에는 대형 신작 출시와 해외 매출로 이익이 개선될 것이라며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지분 25.7%를 취득하기로 한 것은 장기적인 게임 지적재산권(IP) 확보 차원으로 해석된다고 추정했다.


문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은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그룹이지만 지분 인수의 단기 영향은 중립이라면서 신작 모바일 게임 <BTS월드>는 주력 장르 성격의 게임은 아니고 빅히트의 2대 주주로 연결이 아닌 지분법 인식으로 전망돼 실적 영향은 적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