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의 SK하이닉스, 실적날개 ‘훨훨’…반도체 ‘신의 한 수’

올 1분기 영업이익 4.37조원…2분기도 ‘청신호’

[Kjtimes=견재수 기자]SK하이닉스가 올해 1분기 50% 영업이익률을 보이며 훨훨 날았다. 2분기도 청신호가 켜지면서 반도체를 선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신의 한 수가 눈길을 끈다. SK그룹은 SK하이닉스를 통해 그룹의 체질 자체를 바꾸는데 성공하며 ‘4차 산업혁명의 최대 수혜 그룹으로 우뚝 섰다.


전날인 24SK하이닉스는 2018년도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영업이익이 4367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77%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7197억원으로 전년비 38.6%, 당기순이익은 31213억원으로 전년비 65.5% 증가했다.


이런 실적치는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 3개 부분 모두 신기록으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데 이어 올해 1분기도 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좋은 것이다.


특히 영업이익률 50% 달성이라는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만들고 많이팔고 이익도 좋은 최고의 농사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의 호실적 행진은 D램 수요 증가에 기인한다.


이 회사는 이날 실적발표에 대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D램 수요 증가는 20% 초반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IDC(Internet Data Center) 업체들의 투자 확대 속에 서버용 제품 중심의 성장을 예상했다.


이어 북미 시장에 이어 중국 시장도 IDC 업체들이 데이터 센터를 확장하는데 주력하며 글로벌 주요 IDC 업체들의 투자가 전년 대비 20%대에서 30%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이와 함께 게임용 고사양 PC와 크롬북, 가상화폐 채굴 수요 증가로 그래픽 D램의 수요 증가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AI와 카메라 등 스마트폰의 기능 강화에 따라 기기당 평균 탑재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D램 업체들의 신규 공정 비중 확대 및 생산량 확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급 부족 상황은 지속될 것이란 평가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서버시장 성장율이 D램 전체 성장율을 상회하는 경향은 2~3년 지속될 것이라며 서버 쪽으로 시장을 확대, 시장 점유율 확대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낸드플래시에 대해서는 낸드플래시 공급 증가량은 연간 약 40% 중반 수준으로 수요 증가량과 비슷하다면서 올해 낸드 공급 부족 상황이 지난해 대비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이에 따라 신규 공정 확대 적용과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D램은 10나노급 공정 전환을 가속화하고 PC와 모바일에 이어 서버와 그래픽에서도 동 기술을 적용한 제품 판매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SK하이닉스는 전체 투자규모는 아직 확정하지 않았으나 공정 난이도 증가로 연구개발 투자가 늘어나는 등 최소 작년 103000억 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이라며 2분기에 대한 희망적인 전망을 예상했다.


SK하이닉스가 실적날개를 활짝 펴고 날면서 최태원 회장의 반도체 신의 한 수가 관련업계에서 회자되고 있다. 사실 SK그룹에게 현재의 반도체 실적이란 꿀맛은 최 회장의 선구안과 이에 따른 과감한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다.


최 회장은 201111월에 하이닉스 인수하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반도체 사업을 하겠다는 의지를 그룹 내부에 전했다. 당시에는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았던 데다, 반도체 특성상 업황의 굴곡이 심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룹 고위층에서도 최 회장의 인수 의지에 심각한 우려의 시선을 보냈을 정도다.


하지만 최 회장은 인공지능(AI) 등 반도체가 핵심인 4차 산업혁명의 선구안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이 우려하지만 글로벌 성공 스토리를 반드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하이닉스 인수를 강하게 밀어붙였다. 현재의 호실적 날개는 이런 최 회장의 결단이 없었더라면 누리지 못했을 이익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과감한 선제적인 투자가 결국 반도체 호황기와 맞물려 어마어마한 이익으로 돌아온 셈이라면서 정유와 통신의 핵심 축이 성장정체를 겪을 수 있는 업이라는 위기의식에서 반도체 투자를 결정한 최 회장의 신의 한 수가 결과적으로 SK그룹의 사업 체질 자체를 바꿨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SK하이닉스 인수 이후 주변에 우려에도 불구하고 10조원에 달하는 뭉칫돈을 과감하게 투자하면서 현재의 창사 이래 최대실적 결실을 맺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