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KB증권이 ‘부정적 분석’ 내놓은 까닭

“1분기 영업이익 애초 예상에 못 미칠 것 같다”

[KJtimes=김승훈 기자]CJ제일제당[097950]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애초 예상에 못 미칠 것 같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나왔다.


23KB증권은 CJ제일제당에 대해 이 같은 전망을 내놓고 이 회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45만원에서 40만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은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유지보수 등의 영향에 따라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를 2220억원으로 종전보다 하향 조정한 것으로 시장 기대치(컨센서스)9.9% 하회하는 수준이다.


KB증권은 무엇보다 CJ헬스케어 매각에 따른 제약사업 가치의 제외, CJ대한통운 주가 약세에 의한 보유 지분 가치의 하락이 목표주가를 낮춘 중요한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박애란 KB증권 연구원은 “1분기 실적 변동은 이해 가능한 범위에 있고 실적 개선 방향성도 유효한 가운데 CJ헬스케어 매각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단기 박스권 하단에 있는 현재 주가는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12일 임신한 직원을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임산부용 사원증을 배포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임신한 직원은 출산까지 주변의 각별한 배려와 몸 관리가 필수적인 데다 임신 초기에는 외형상으로 임산부라는 점을 알아보기 쉽지 않아 별도의 배려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착안한 제도다.


임산부용 사원증은 일반 직원들이 착용하는 빨간색 목걸이 끈과 달리 눈에 잘 띄는 밝은 분홍색이어서 한눈에 알 수 있는데 임신한 직원은 임산부용 사원증과 함께 근무환경에 유용한 지원용품들을 담은 맘제일(MomCheil) 핑크박스를 받는다. 이 박스는 전자파 차단 담요, 임산부용 차() 세트, 음료, 육아 서적 등으로 구성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여성 인력이 임신이나 출산 등으로 경력 단절을 겪지 않고 커리어를 쌓아가며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