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커피부터 라면까지...유통업계, 숙성에 주목하다

[KJtimes=김봄내 기자]한국인의 식문화를 말할때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바로 숙성이다. ‘한국인의 소울푸드김치를 비롯해 대부분의 한국 음식에 사용되는 된장, 간장, 고추장 등 숙성을 빼고는 한국 음식을 논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최근 유통업계에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숙성을 통해 제품 만족도를 높인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커피부터 라면, 맥주, 소주, 삼겹살 등 일정 시간 동안 알맞은 온도와 습도에서 숙성을 거쳐 깊고 풍부한 향과 맛을 구현해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720시간 숙성 커피 열매 사용한 캔커피, 발효숙성 라면 등 깊고 풍부한 맛과 향, 식감까지 숙성으로 소비자 만족도 높여요!”

 

커피업계에서는 최근 높아진 커피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해 숙성 캔 커피가 출시됐다. 코카-콜라사의 프리미엄 캔커피 조지아 고티카는 최근 720시간(30) 숙성한 빈티지 커피 열매의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살린 신제품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3(‘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블랙’,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라떼’,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스위트 아메리카노’)을 선보였다.

 

 

지난 2015년 출시 이래 좋은 커피 향이 좋은 커피 맛을 완성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캔커피의 기준을 제시해온 조지아 고티카가 새롭게 선보인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720시간 저장고에서 숙성한 커피 열매를 사용해 숙성 커피 특유의 깊고 풍부한 커피 향과 맛을 캔 커피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패키지에는 우든 박스 콘셉트를 적용해 숙성 커피 열매의 그윽한 향이 느껴지는 빈티지한 느낌을 담았다.

 

 

국민간식라면에도 숙성을 통해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이 출시됐다. 농심은 최근 발효숙성 건면을 사용한 신제품 건면새우탕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업계 최초로 발효숙성 제면 기술을 적용한 건면과 새우탕 국물이 조화를 이룬 제품으로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생면과 같은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특히 반죽의 발효숙성 과정을 통해 유탕면과 같은 기공(氣空)’을 만들어 국물이 잘 스며드는 건면을 구현했다.

 

국민 주류소주맥주도 위스키처럼 만든다? 오크통 숙성 주류 신제품 주목!

최근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화되고 가볍게 즐기는 음주문화가 자리잡음에 따라 주류업계에서는 위스키로 대표되는 오크통 숙성 방식을 접목한 맥주와 소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미국 시카고를 대표하는 크래프트 맥주 구스아일랜드(Goose Island)’는 최근 서울 역삼동에 다양한 베럴 에이징(Barrel Aging)’ 맥주와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 배럴 에이징 전용 공간인 배럴바(The Barrel Bar)’를 오픈했다. ‘배럴 에이징은 양조 기법은 버번 위스키를 숙성한 오크통에 맥주를 넣어 발효시키는 '버번 배럴 에이징’, 와인 양조에 사용된 와인 배럴에 맥주를 숙성시키는 와인 배럴 에이징등이 대표적이며, 기존의 맥주와 달리 향긋하고 깊은 풍미와 깔끔한 끝 맛이 특징이다.

 

 

하이트진로도 참나무통 숙성원액을 블렌딩한 프리미엄 소주 참나무통 맑은이슬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주정을 베이스로 하는 소주에 참나무통에서 3년 이상 숙성한 쌀 발효 증류 원액을 블렌딩해 목통의 은은한 향과 부드러운 끝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16(300)로 차별화해 부담 없이 즐기기에 좋고, 제품 패키지는 참나무통 이미지를 삽입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고, 병목에도 태그를 추가해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숙성삼겹살에 숙성자판기까지?” 대형마트부터 편의점까지 숙성육 전성시대

대형마트에서는 지난해부터 인기를 끈 숙성소고기에 이어 올해 숙성삼겹살까지 출시되며 숙성육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6년 말부터 숙성 한우등심을 선보이고 있는 이마트는 올해부터 고품질의 숙성 돈육인 웻에이징 삼겹살판매를 시작했다. 이 제품은 0도에서 1도 사이의 온도를 유지해 선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고기를 15일 간 숙성시켜 육즙이 풍부하고 일반 삼겹살보다 부드럽고 고소하다.

 

 

편의점도 숙성육 판매 대열에 가세하는 분위기다. CU(씨유)는 최근 소포장 숙성 한우·한돈 자판기인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자판기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판기는 숙성 냉장고와 결합한 냉장육 무인판매 플랫폼으로 스크린 터치 방식으로 고기를 고르면 미리 손질 및 포장된 제품이 나온다. 소비자들이 숙성육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통해 냉장고의 온도, 습도, 유통기한 등 품질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점검할 수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