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동된 ‘日 후쿠이현 오이원전 4호기’ 재가동…과제는

동시 사고 발생시 ‘주민대피’…다카하마원전과는 ‘지근거리’

[KJtimes=권찬숙 기자]지난 9일 오후 5. 일본 후쿠이(福井)현에 있는 오이(大飯)원전 4호기가 재가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다음날인 10일 오전 3시께 핵분열 반응이 안정적으로 이어지는 임계 상태에 달했다.


이날 교도통신은 이 같은 소식을 보도하면서 일본 간사이(關西)전력이 재가동을 시작한 오이원전 4호기는 11일께 발전과 송전을 시작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최종 검사를 받아 6월 초순께 영업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교도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오이원전 4호기의 재가동은 48개월 만으로 이로써 새로운 안전기준을 충족해 재가동에 들어간 원전은 총 8기로 늘어났다. 후쿠이현에서는 지난해 다카하마(高浜)원전 3, 4호기에 이어 지난 3월 오이원전 3호기가 재가동된 상태여서 같은 현에서 총 4기의 동시 운전이 이뤄지게 됐다.


문제는 다카하마원전 3, 4호기는 재가동한 오이원전에서 불과 13~14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사고 발생 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작성하는 대피계획에서는 원전으로부터 반경 30범위에서 방재대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복수의 원전에서 동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를 상정하고 있지는 않다.


일본 언론은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제기하고 있다. 쿄도통신은 다카하마, 오이원전에서의 사고 발생 시 주민대피 계획은 양 원전에서의 동시 사고를 상정하고 있지 않아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NHK은 지진과 쓰나미(지진해일)에 의해 동시에 2개의 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대응과 주민 대피가 혼란스러워질 우려가 있어 과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2011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후쿠시마(福島) 1원전이 폭발사고가 나자 원전 가동을 중지하는 한편 강화된 안전 규정을 충족하는 원전에 한해 재가동을 허용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