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성인 10명 중 7명 "황사보다 미세먼지가 더 위험"

[KJtimes=김봄내 기자]시민들은 황사와 미세먼지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하다고 느낄까? 성인 10명중 7명이 ‘황사보다 미세먼지가 건강상 좋지 않다(68.7%)’고 답했다. ‘미세먼지와 황사 모두 비슷하게 좋지않다’는 응답도 28.3%로 나타났다. 황사는 단지 2%에 그쳐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가 66.7%로 황사보다 미세먼지에 대해 더욱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먼디파마(유)(대표 이명세)에서 미세먼지∙황사로 인한 대기오염에 대한 소비자가 체감하는 심각성을 조사하기 위해 ‘미세먼지 황사로 인한 대기오염 관련 건강인식’ 설문을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4월 2~3일 양일간 온라인에서 전국 성인남녀 20세 이상 55세 이하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조사에 응답한 주부 최씨(35세)는 “황사보다 미세먼지 입자가 더 작고, 미세먼지는 다른 먼지와 다르게 몸 속에 쉽게 스며들어 더 위험하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항목별 결과를 보면,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일상 생활 중 불편함을 느끼는지를 묻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63%, ‘그렇다’ 30%로 나타나 성인 10명 중 9명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보통이다’ 5%, ‘그렇지 않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1% 순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황사로 인한 건강 관리 제품 중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문항(복수응답)에는 ‘마스크’ 80.8%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어 ‘호흡기 스프레이’ 35.4%, ‘안구 점안액/세척액’ 28.3%, ‘손 소독제/세정제’ 15.2%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제품 구매 경험을 묻는 질문(복수 응답)에서 ‘마스크’가 87%로 높은 응답을 보였으나, ‘안구 점안/세척액’이 28.3%, ‘호흡기 스프레이’는 14%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시즌 호흡기 건강에 대한 우려가 크고, 호흡기 스프레이에 대한 관심은 크지만, 실제적인 제품 구매단계에서는 마스크 이외의 호흡기 케어 제품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기관지 부분에 미세먼지가 쌓이면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쉽게 침투 할 수 있고1 황산염, 질산염, 중금속 등 미세먼지 속 유해물질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유발 될 수 있다2. 때문에 적절한 의약품을 사용해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3. 최근 제약사에서는 코와 목 호흡기를 케어하는 나잘 스프레이와 인후 스프레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한국먼디파마 베타케어™ 콜드디펜스 나잘스프레이는 천연유래 홍조류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분사형 의료기기4로 비강 내 분무시 코 속에 물리적인 막을 형성하여 호흡기 바이러스를 차단4한다. ‘베타케어™ 콜드디펜스 나잘스프레이’는 콧물, 코 따가움 등 감염 초기 증상이 있을 때 비강 내에 1회씩 하루 최소 3회 분사한다5.

 

목이 따끔거리는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는 한국먼디파마의 인후염치료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인 일반의약품도 있다.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인후염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제거6,7,8해 인후염을 치료한다. 또한, 입안에 간편하게 분사하는 줄기분사식이기 때문에 목 통증이 있는 후두까지도 직접적으로 조준분사 할 수 있다9.

 

이번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 대해 한국먼디파마 베타딘® 브랜드 매니저 김광준 대리는 “미세먼지가 정부 차원에서 관리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불편감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게 됐다“면서 “황사와 미세먼지와 같이 대기오염으로 인해 호흡기 관련 질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베타케어™ 콜드디펜스 나잘스프레이와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에 대한 시장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