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유재석부터 투표빵까지...지방선거 투표율 높이기 총동원

[KJtimes=이지훈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17개 시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지방선거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하여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방선거를 알리기 위해 투표 무관심 탈출방선거역사 전시관 등에서 선거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였다. 유재석박경림정해인 등 연예인에서 컬링 여자 국가대표팀까지 유권자의 투표 참여를 응원하기 위해 나섰다.

 

유재석강호동박경림, 이순재정해인, 컬링 국가대표팀까지 총출동

지방선거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연예인과 스포츠 선수들이 총출동했다. 유재석강호동박경림 등 예능인 19명과 포토그래퍼 등이 참여하여 ‘613 투표하고 웃자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당선되셨습니다.’, ‘내가 바라는 사회는이란 주제로 투표 참여 메시지를 예능인 특유의 친근감과 재치로 전달한다. 영상은 TV-CF 방송, 중앙선관위 SNS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지상파 방송(SBS)에서는 배우 이순재정해인, 컬링 여자 국가대표팀 등이 출연하여 투표 참여를 당부하는 아이보트 챌린지(I Vote Challenge) 캠페인이 전개된다. 유권자도 자신의 SNS에 해시태그(#아이보트챌린지)를 달고, 투표 참여 영상을 게시하는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지방선거를 맞혀라! 생방송 모바일 퀴즈쇼 진행

더 퀴즈 라이브에서는 쉽고 재밌게 선거정보를 알리기 위하여 지방선거 특집 퀴즈쇼를 69() 저녁 930분에 진행한다. 지방선거에 관한 10문제를 다 맞히면 상금도 받을 수 있다.

 

지역 단체명소와 함께하는 선거캠페인

지역선관위별로 지역 명물명소와 협업한 홍보 활동으로 지역도 알리고, 투표도 알리고 있다. 경남선관위는 대한제과협회와 함께 투표빵시식회를 열어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투표빵은 동네 빵집 100여 곳에서 선거일까지 판매한다. 대전선관위도 지역 대표 빵집인 성심당과 함께 기표용구 모양()을 새긴 선거빵을 만들고, 선거일까지 판매한다.

 

서울충북부산경남우체국과 협업으로 우체국 택배차량 및 오토바이 5,300여 대가 투표참여 홍보판과 깃발을 부착하고, 유권자의 집을 찾아간다. 전남선관위는 택시두륜산케이블카여수해양레일바이크 등 10개 운송단체와 협업하여 투표참여 메시지를 전한다.

 

부산선관위는 야쿠르트 배달 차량 코코로 도심 곳곳을 누비며, 지방선거를 알린다. 해운대해수욕장 모래축제에서 가로 10미터, 세로 4미터의 대형 모래 투표함도 볼 수 있다.

 

 

서울역 선거정보관, 투표 무관심 탈출방 등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선거

서울역 3KTX 탑승 로비에 가면, 선거정보관을 찾을 수 있다. 선거정보관은 65일까지 운영되며, 68일부터는 사전투표소로 바뀐다. 선거정보관에서는 사전투표 체험, 선거퍼즐 플래시 게임을 할 수 있고, 대형 스크린으로 선거 애니메이션 등을 볼 수 있다. QR코드를 이용한 우리동네후보자 찾기, ‘원하는 사전투표시간을 투표하는 이벤트도 인기를 끌고 있다.

 

 

 

부산선관위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방탈출 게임에 착안하여 투표 무관심 탈출방을 운영하고 있다. 613초 만에 선거에 관한 퀴즈를 풀고, 자물쇠를 열어 투표를 마친 후에야 방을 탈출할 수 있다

민주선거 70년을 맞이하여 선거역사 전시관이 수원 선거연수원에 상설 개관하였다. 선거 사료 300여 점이 전시되어 있고, 후보자의 선거운동과 투개표를 직접 해보는 선거체험존도 마련되어 있다.

 

SNS포털사와 협업 공동캠페인 전개

네이버트위터, 주요 인터넷언론 8개사와 ‘613 투표하세요.’ 공동캠페인을 전개한다. 페이스북트위터, 네이버다음 등과 인포그래픽카드뉴스 등의 형태로 선거정보를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68일부터 위치기반 (사전)투표소 찾기 서비스와 투표인증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무예공연, 야구장 응원, 전국노래자랑 등 함께 즐기는 투표 참여

경기선관위는 수원 무예24기 공연팀과 함께 수원화성 행궁광장에서 가짜뉴스 등 선거범죄 척결공연을 펼쳤다.

 

야구장에서도 홍보활동은 이어진다. 인천선관위는 SK와이번스와 함께 SK행복드림구장에서 중앙선관위 김대년 사무총장과 양준혁 전 야구선수가 시구와 시타를 하며, 대형 현수막막대풍선 등 응원도구를 이용한 홍보활동을 펼쳤다. 대전선관위도 한화이글스와 협업하여 대전 이글스파크에서 장내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선거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다.

 

한국선거방송 TV, 개표생중계 및 후보자토론회 등 24시간 선거정보 제공

한국선거방송(eTV)은 투·개표 현장 생중계, 후보자 및 선거정보 소개 등 지방선거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도지사선거 후보자토론회도 볼 수 있다. 방송 편성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지방선거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17개 시도선거관리위원회와 지역 주민단체 등이 함께 노력한 만큼, 많은 유권자가 68()~9() 사전투표, 613() 선거일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를

[코로나 라이프] "서점품은 리조트·호텔 인기" 독서열풍도 엔데믹 영향
[KJtime김지아 기자] "코로나19가 아직 확실하게 종료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저희 부부는 올여름 휴가를 호텔에서 보내기로 했다. 해외여행은 절차도 복잡하고 위험해서 국내 호텔에서 조금 색다른 휴가를 보내려고 한다. 쾌적한 호텔에서 다양한 책을 읽으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 "서점이 호텔안에 있거나, 도서관이 바로 옆에 있는 호텔을 찾아가서 가족들과 독서 휴가를 보낼까 한다. 코로나19 이후에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기는 싫고, 그렇다고 집에만 있기는 무료해서 가족들끼리 내린 결정이다. 요즘 폭풍 검색을 하고 있는 중이다." 독서카페에 심심찮게 올라오는 올여름 휴가계획을 살짝 엿봤다. 독서카페 특성상 그렇다고 할수도 있지만 최근 엔데믹 이후 독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게 관련 업계 대부분의 평가다. 관심도는 서점의 경우, 서적 판매량으로, 도서관의 경우 도서대출율로 판단한다. 독서교육연구회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때에는 온라인으로 독서를 하고 독서와 관련된 활동하는 사람 사람들이 증가했다"며 "코로나19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터넷으로 책을 구매하고, 책을 읽고 온라인으로 활동을 하려는 욕구가 많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관전포인트] 러시아우크라 전쟁으로 주목할 나라는 ‘이곳’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중동-지중해-유럽 라인에서 주목할만한 나라는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UAE 등이다. 현재 이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모멘텀으로 해서 자국의 에너지 역량을 개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스라엘은 지난 2004년 텔아비브 인근 지중해 해역에서 가스전 개발에 성공한 후 다수의 초대형 가스전 개발에 계속 성공하고 있다. 개발한 천연가스의 그리스·이태리 등 유럽판매 추진은 미국의 훼방으로 불발됐지만 중동전 상대였던 이집트·요르단과 장기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게다가 터키에도 수출을 추진하면서 미국의 중동 공백을 에너지로 조금씩 메우는 모양새이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틈타 유럽에 판매를 추진 중이다. 독일 등에 LNG터미널을 건설하면 소량이나마 이스라엘산 천연가스가 공급될 예상이다. 사우디는 최근 탈 이슬람원리주의 정책의 점진적 도입을 통해 비아랍권에 이미지 개선을 추진 중인 것과 탈 화석연료자원 움직임이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탈 이슬람원리주의를 통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 것이 국가적 인재개발에 유리하다고 보고 있고 석유고갈 등에 대비해 관광자원 개발과 수소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