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문재인 대통령 ‘인도 만남’…기대감 솔솔

“국내 일자리·투자 늘려달라” 당부에 경영복귀 행보 관심

[KJtimes=견재수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첫 만남이 최근 인도 삼성전자 신공장 준공식에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한국에서의 더 많은 투자와 일자리를 당부하면서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 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동안 현대차, 한화, LG 등 대기업과 만남을 차례로 이어왔지만 삼성과의 만남은 한 차례도 없었고 대기업들을 차례로 방문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역시 삼성그룹은 찾지 않아 삼성 패싱이라는 말까지 나오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삼성 뇌물사건항소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된 이후 3월 말 유럽과 캐나다, 5월 중국과 일본, 지난달에는 홍콩과 일본을 모두 비공개 일정으로 소화해 이번 만남을 계기로 경영복귀도 가시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삼성 내부에서는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조심스런 모습이지만 이번 만남을 위해 사실상 청와대와 사전 교감이 있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와 향후 행보에 힘이 실릴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귀국 후 문 대통령의 당부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가 없었던 만큼 대형 M&A 등 신규 투자도 나올 수 있다는 예상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시설투자에 434000억원을 사용했지만 대부분 이 부회장의 구속 전에 결정된 사항으로 그가 지난 2월 집행유예로 풀려난 후에야 조금씩 투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 석방 후 경영위원회를 열고 30조원에 이르는 경기도 평택 반도체공장 제2의 생산라인 건설을 위한 예비 투자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 2월에는 이 부회장이 비공식 일정으로 유럽과 캐나다, 중국, 홍콩 등을 방문하며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T) 등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AI 연구개발 인력을 2020년까지 1000명 이상으로 확대·강화한다고 밝혔고 최근에는 AI 분야 세계적인 권위자인 세바스찬 승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와 대니얼 리 미국 펜실베이니 아대 교수를 영입했다. 지난달에는 최고혁신책임자(CIO) 직책을 신설하고 데이비드 은(David Eun) 삼성넥스트 사장을 선임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반도체 슈퍼호황으로 지난해부터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 등 채용규모를 대폭 늘렸는데 이번 문 대통령의 일자리 창출 당부와 맞물려 올해 삼성전자의 채용 확대에도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이 부회장은 뇌물공여와 횡령 혐의에 대해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 회계 혐의 등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풀어야 과제가 아직 산적해 있는 만큼 재계에서는 이번 문 대통령과의 만남이 어떠한 긍정적 시너지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이번 만남은 그간 단절됐던 관계 회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최근 재계가 전방위 압박으로 어려움이 많은 만큼 이번 만남을 계기로 정부와 기업 간의 관계가 회복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