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한국 코카콜라, 환경재단과 함께 어린이 습지 체험행사 성료

[KJtimes=김봄내 기자]한국 코카-콜라는 14일 환경재단 및 초등학생들과 함께 강원도 강릉시 경포 가시연습지 일대에서 열린 ‘2018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4차 과정을 끝으로 올해의 국내 습지 체험 학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은 한국 코카-콜라가 지난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습지 탐사를 통해 어린이들이 습지의 중요성과 습지 보존 노력을 배우고, 나아가 물의 가치 및 소중함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2018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4차 과정은 사전 신청을 거쳐 선발된 40명의 초등학생들과 함께 14일 오후 강릉 경포 가시연습지에서 진행됐다. 2014년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경포 가시연습지는 과거 농경지로 개간되면서 한때 생태계가 파괴되기도 했으나, 2009년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실시된 이후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가시연이 반세기 만에 다시 복원돼 환경부 주관 전국 수() 생태계 복원 컨테스트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등 자연 회복 기능이 살아나고 있는 상징적인 습지다.

    

이날 4차 과정에 참가한 학생들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주도적으로 탐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 습지해설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경포 가시연습지를 둘러보며 수생곤충 및 식물 탐사, 나룻배 체험 등을 통해 온 몸으로 습지를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또 다양한 환경 관련 퀴즈 및 미션을 수행하는 에코 러닝맨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해 보다 재미있게 접근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어 소감 나누기 및 기념품 전달을 끝으로 이날의 모든 일정을 마쳤다.

    

그린리더십 프로그램에 참가한 서울 염리초등학교 4학년 김제이 어린이는 책으로만 공부하면 쉽게 잊기도 하는데, 실제로 습지에 와서 새소리도 듣고 평소 보기 힘든 다양한 수생곤충과 식물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가시연습지에 대해 배우고 직접 체험해보면서 환경을 되살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게 되었고, 자연 환경과 습지 보존에 대한 많은 관심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 코카-콜라 홍보부의 박형재 상무는 한국 코카-콜라는 지속가능경영이라는 경영 철학 아래 미래의 주인인 어린이들이 직접 의 소중함과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올해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습지 탐사를 통해 물과 습지의 소중함을 깨닫고 환경의 중요성을 함께 전파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