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업 4개사, ‘외국인 실습생들 불법노동’ 논란

원전오염 제거시키고 특근수당도 ‘꿀꺽’

[KJtimes=김현수 기자]일본 기업 4개사가 외국인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불법적인 일을 시킨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의 20~30대에게 기능을 가르쳐준다면서 불러들여 원전 오염 제거 작업을 시킨 것으로 조사된 사실이 알려진 게 그것이다.


13일 교도통신은 일본 법무성이 지난 3월 도쿄전력 후쿠시마원전이 외국인 기능실습제도를 적용해 입국한 베트남인 3명에게 오염 제거 작업을 시킨 것이 문제가 된 뒤 수도권과 동북지방에서 실습생을 받은 100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벌여왔으며 이번 조사는 이들 가운데 182개사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법무성이 최근 도쿄 주변 간토 지방과 동북부 지역 182개 회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개 회사가 외국인 기능실습제도를 적용해 입국한 외국인에게 원전 방사능오염물질 제염작업을 시킨 것으로 파악했다. 지역별로는 이와테현 1개사, 후쿠시마현 2개사, 지바현 1개사 등이다.


이들 기업의 행태가 문제되는 이유는 당시 법무성과 후생노동성이 방사선 피폭 대책이 필요한 환경에서 기능실습생들을 투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기능실습생의 원전 제염업무 금지령을 내린 바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와테현의 회사는 제염작업 투입자에게 정부가 지원하는 돈(특수근무수당)이 하루 6600엔임에도 실습생들에게는 이 일을 시키고도 2000엔 밖에 지급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교도통신은 보도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은 지난 2011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발생해 폐로 절차가 진행 중으로 이들 기능실습생은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에 따라 오염된 물질 제거 작업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법무성은 이 업체에 대해서는 5년간 기능실습생을 받지 못하도록 제재조치를 내렸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