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달 밀수 대상국 1위’ 불명예 얻은 일본…무슨일이

“애완동물로 수달 키우려는 사람 늘어났기 때문” 지적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이 수달의 밀수 대상국 1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수달은 국제조약에 의해 국가간 거래가 제한되어 있다. 때문에 일본은 이로 인해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에서 지난 수년 사이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에서 애완용 수달의 영상이 올라와 인기를 끌고 수달을 직접 만질 수 있는 카페가 등장했으며 애완용 수달의 인기는 특히 최근 들어 점점 높아지는 추세여서 트래픽이 발표한 수달의 일본 밀수 시도 중 대부분이 2017년에 적발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과 도쿄신문 등 일본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야생동물 매매 감시단체인 트래픽’(TRAFFIC)은 전날 동남아시아 국가의 수달 밀수 관련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에서는 2015~2017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8개국에서 밀수출하려다 적발된 수달은 모두 59마리였으며 적발된 수달의 수출 대상국으로는 일본이 가장 많았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달 59마리 중 절반을 넘는 32마리가 일본으로 수출되려던 것들이었으며 밀수되려던 수달은 대부분 어린 개체였고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한 작은발톱수달이 가장 많았다.


트래픽은 일본이 수달 밀수 1위 국가가 된 이유를 일본에서 애완동물로 수달을 키우려는 사람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에서 (애완동물로서) 수달의 인기가 높아진 것이 수요 증가로 이어졌고 이는 밀렵과 불법 거래를 유발했다며 규제 강화를 호소했다.


한편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는 수달은 4종류로 모두 멸종 위기 야생 동식물의 상업적인 거래를 규제하는 워싱턴조약의 대상이며 4종류 중 작은발톱수달 등 3종류는 상업적인 국제거래시 수출국 허가가 필요하며 유라시아 수달은 거래 자체가 금지돼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