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식품ㆍ외식업계, 폭염만큼이나 뜨거운 여름 면요리 열전

[KJtimes=김봄내 기자]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 기온이 35도 안팎을 오르내리면서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가 발령될 정도로 한증막 같은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무더위로 인해 식욕과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은 시원한 국물과 차진 면발이 어우러진 면요리가 각광을 받는 시기이기도 하다.

 

 

때문에 식품 외식 업계에서는 여름철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기 위해 시원한 면요리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으며, 그 경쟁 역시 날씨만큼이나 뜨겁다.

 

 

프리미엄 김밥 브랜드 바르다 김선생은 여름 한정 메뉴인 닭가슴살 냉국수와 바른콩국수, 쫄깃 냉우동을 선보이고 있다.

 

 

바른콩국수는 다가수 숙성 제면법으로 만든 면발과 100% 국산 콩을 맷돌 방식으로 갈아 만든 부드러운 콩국물을 사용한 제품이다. 다가수 숙성 제면법은 면을 반죽하는 과정에서 일반 국수보다 면에 수분이 더 많이 함유되도록 하고, 적정 온도로 오랜 시간 숙성시킨 것으로,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닭가슴살 냉국수는 양지 베이스에 해물육수로 국물을 우려낸 깔끔한 맛에 살얼음을 더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부드러운 닭가슴살과 계란 지단, 오이 등의 고명으로 든든함을 더했다.

 

 

쫄깃 냉우동은 탱글탱글한 우동 면발에 살얼음을 얹은 가쓰오 육수가 어우러진 제품이다. 삶은 계란과 바삭한 새우튀김을 올려 푸짐한 비주얼이 돋보인다.

 

 

국수나무에서도 여름 시즌 한정 메뉴로 다양한 면요리를 내놨다. 냉국수를 비롯해 초계국수, 열무국수, 순콩국수, 메밀소바, 순보리냉면 등 8종이다. 최근에는 건강한 식재료를 추구하는 트렌드에 따라 순콩국수와 순보리냉면이 주목을 받고 있다.

 

 

풀무원은 최근 생면식감 탱탱 비빔쫄면과 가쓰오 메밀냉소바, 생가득 순메밀 쫄깃막국수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생면식감 탱탱 비빔쫄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과 전국 30여 곳의 쫄면 맛집을 분석해 개발한 숙성 비빔장을 사용했다. 생면식감 가쓰오 메밀냉소바는 특허 제면기술을 적용했으며, 생가득 순메밀 쫄깃막국수는 메밀함량 100%임에도 쫄깃하고 탄력있는 면발이 특징이다.

 

 

편의점 GS25는 하절기 전용 메뉴로 유어스열무김치말이국수를 출시했다. 지난 해 편의점 업계 최초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김치말이국수에 열무김치를 더해 아삭한 식감을 더했다. 보다 시원하게 즐길 수 있도록 유어스얼음컵이 함께 증정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