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즘뜨는 정보

“노조는 이제 지겹다”…日 철도회사 노조 조합원 탈퇴 ‘러시’

탈퇴 이유는 집행부 투쟁방식에 반발…강경투쟁 방침 거부

[KJtimes=조상연 기자]“탈퇴자가 다른 조합으로 옮기는 움직임은 거의 없다. ‘노조는 이제 지겹다는 게 젊은 사원들의 분위기다.”


일본 철도회사 노조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조합원들이 하나 둘 노조를 떠나고 있어서다. 그 이면에는 집행부에 대한 불만과 반발이 자리를 하고 있다. 강경투쟁 방침이나 투쟁방식에 대한 것들이 주류를 이룬다.


31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유력 철도회사인 JR히가시니혼 내 최대 노조인 히가시니혼여객철도노동조합(JR동노조) 조합원의 70%가 집행부의 강경투쟁 방침에 반발, 조합을 탈퇴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올해 2월 노사협상인 춘투에서 당시 노조 집행부가 경영자 측에 파업권을 행사하겠다고 통보한 것이 탈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노조는 6월에 열린 정기대회에서 올해 춘투를 패배로 규정하고 집행부를 대폭 교체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JR동노조 조합원은 21일 기준 조합원 수가 전체 사원의 80%에 해당하는 46780명이었으나 71일 현재 13540명으로 줄었다. 불과 5개월만에 조합원의 70% 이상이 탈퇴한 셈인데 탈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조합원 대거 탈퇴는 노조 집행부가 2월 춘투에서 경영자 측에 파업 등 쟁의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통보한 것이 계기가 됐는데 집행부는 기본급 인상 격차 영구해소를 내걸고 지난 26일 단체교섭에서 앞으로 연령이나 직종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조합원의 기본급을 정액 인상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4월에 개최한 임시대회에서 올해 춘투를 주도한 위원장 등 집행부 14명의 조직운영 책임을 따질 제재심사위원회를 설치했고 이어 613일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전임 집행부 14명을 포함하지 않은 새 집행부를 구성했다.


아사히신문은 보도를 통해 JR히가시니혼에는 현재 JR동노조와 신노조를 포함해 9개 조합이 있는데 조합을 탈퇴한 조합원 대부분은 아직 무소속상태이며 새로운 노조인 ‘JR히가시니혼 신철도노동조합320일 발족했지만 참가자는 400명 남짓에 그쳤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