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IT/게임

키즈폰 아키, 기능 업데이트 “더 똑똑해졌다”

[KJtimes=김봄내 기자]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가 자녀의 위치 확인과 알림 기능에 특화된 키즈폰 아키(AKI)’의 기능 업데이트를 2차에 걸쳐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키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키즈폰으로 지난 425일 정식 출시된 바 있다.

 

네이버는 방학 시즌을 맞아 아이들의 동선이 바뀌고 있고, 잇단 아동 관련 사고로 인해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점을 반영하여 두 차례에 걸쳐 주요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먼저 625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는 위치 정확도 시스템 업데이트 및 약전계(LTE/3G 신호가 약한 경계) 지역에서의 저전력 알고리즘을 개선한 데 이어, 지난 726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는 부모들이 이용하는 보호자앱에서 현재 자녀가 등록된 일정에 맞게 잘 이동하고 있는 경로와 상태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동안 사용자 요구가 많았던 집중모드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방학모드를 추가하였으며, 4개 국어 단어 카드로 언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파파고 키즈' 콘텐츠도 추가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수시로 진행되는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아키 사용자 중 다수는 위치 인식 기능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지인에게 추천 의사를 밝혔다. 지난 7월 진행된 아키 구매자 대상 조사 결과, 가장 만족스러운 아키의 기능에 대한 설문에서 '자녀의 위치 확인과 출발/도착 알림 (89%, 중복응답)'1위를 차지했으며, 76.5%의 구매자가 지인에게 추천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가운데, 추천 이유 1위 역시 '위치 관련 기능이 뛰어나서 (37%, 단일응답)'를 꼽았다.

 

아키는 네이버랩스의 자체 모바일 로케이션 플랫폼을 기반으로 위치 관련 기능에 특화해 개발되었다. 실시간 위치 확인뿐만 아니라, 자녀의 일정에 따라 집/학교/학원에서의 출발/도착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주고, 경로 이탈시나 위급 상황에서도 알림을 준다. 보호자 및 친구의 근거리 정보 알림, 등교하면 자동으로 집중모드 전환 등도 아이의 위치와 동선을 고려한 특화 기능이다.

 

이와 같이 최고 수준의 위치 인식이 가능하게 된 것은 자율주행차, AI, 로보틱스, 3D 지도 등 주로 위치(location)와 이동(mobility) 관련 지능화를 연구하는 네이버랩스에서 직접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병행 개발을 주도한 결과다.

 

네이버랩스는 아키외에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어웨이와 실내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어라운드등을 선보인 바 있으며, 특히 국내 IT업계 최초로 국토부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허가를 받는 등 한국(네이버랩스)과 프랑스(네이버랩스유럽) 등에서 차세대 모빌리티 인텔리전스 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네이버랩스 송창현 대표는 사회적으로 아동 안전 관련 사건이 늘어나면서 키즈폰의 위치 인식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아키는 학습하며 진화하는 인공지능 위치 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위치 인식 및 이동 탐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의 안전에 대한 걱정을 줄여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용자 조사와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키의 출고가는 297,000(VAT포함)으로, KTLTE키즈워치 전용 요금제(Y주니어워치 요금제, 8,800/)로 개통할 경우 별도의 공시지원금 또는 선택약정(요금할인)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