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식품업계, 간편성∙영양잡은 ‘똑똑한 패키지’ 인기

[KJtimes=김봄내 기자]취식과 휴대의 편의성을 위해 식품업계가 똑똑한 패키지로 승부를 걸고 나섰다.

 

 

종이팩, 소용량 등 포장 형태나 방법부터 디자인까지 다양한 요소들이 적용되는 패키지는 간편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이에 아이용 차 음료부터 죽, 대용식에 이르기까지 한층 진화된 패키지로 간편성을 높이고 영양까지 살린 식음료 제품들의 인기가 점점 커지고 있다.

 

 

아이 혼자 스스로 마시기 편리한 똑똑한 아이 차! 매일유업 요미요미 안심아이차

 

매일유업은 아이가 혼자서도 쏟지 않고 똑똑하게 마실 수 있는 점에 초점을 맞춰 카토캔(친환경 종이캔)을 적용한 요미요미 안심아이차를 선보였다. 아이가 마실 물을 끓이고 식혀서 보온병에 담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엄마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이번 제품에 사용된 카토캔은 가볍고 깨질 위험이 없어 아이가 스스로 언제 어디서나 똑똑하게 수분 보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알루미늄 캔 대비 탄소 배출량이 1/3 수준으로 환경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뿐 아니라 원재료도 더욱 꼼꼼하게 엄선했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국내산 보리와 현미를 사용하고, 쌀 영양성분의 66%를 함유한 쌀눈을 넣어 아이의 영양까지 챙겼다. 제조공정도 깐깐하게 관리했다. 보리, 현미를 깨끗하게 씻은 후 안전하게 멸균 처리해 엄마가 직접 끓인 것처럼 안심할 수 있다.

 

 

 

매일유업 요미요미 관계자는 아이가 마시는 제품인 만큼 휴대와 보관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 카토캔에 담은 아이전용 건강 차 음료를 선보였다똑똑한 패키지는 물론 원재료와 제조공정의 안전성을 살려 출시 직후부터 엄마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스푼이 필요 없는 짜 먹는 죽, 음료처럼 섭취 가능한 대용식 인기

 

파우치에 담겨 있어 짜 먹을 수 있는 죽, 음료처럼 마실 수 있는 대용식 등도 편의성을 높인 패키지로 인기다.

 

​​

 

 

본아이에프가 선보인 본죽 밀타임은 파우치 포장으로 간편하게 짜 먹을 수 있는 신개념 죽 제품이다. 캡이 부착된 스파우트 파우치에 담아 스푼과 같은 별도의 도구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대용식을 즐겨 먹는 직장인이나 학생 등 바쁜 현대인을 겨냥했다. 맛과 영양도 챙겼다. 콜레스테롤 감소와 숙변 제거에 효과적인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귀리를 함유했고,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았다. 군고구마죽, 밤라떼죽 두 종류로 출시됐으며, 100미만으로 아침대용식이나 영양간식은 물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액상형 간편대용식 밀스 드링크도 주목할 만하다. 국내 최초의 RTD 컵 간편식으로, 동원F&B덴마크가 간편식 전문 스타트업 인테이크와의 협업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우유에 고농축 영양 분말을 녹여내 음료처럼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풀무원이 선보인 ‘5분 키친 순두부 요리는 용기형 타입 제품으로 조리와 취식이 편리하다. 냄비에 덜 필요 없이 패키지에 동봉된 재료에 물 150ml만 더하여 용기째 전자레인지에 4~5분만 조리하면 완성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