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9월6일 자원순환의 날 맞아 국무총리 표창 수상

[KJtimes=김봄내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96일 진행되는 제 10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에서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

스타벅스는 1회용품을 줄여나가면서 자원 재활용을 실천하는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공로로 올해 신설된 ‘1회용품 저감 및 포장재 개선분야에 첫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자원순환의 날은 매년 96일로 폐기물도 소중한 자원이라는 인식을 높이기 위해 환경부가 서로 거꾸로 한 모양을 띤 ‘9’‘6’에 순환의 의미를 담아 지난 2009년부터 지정한 기념일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7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으로 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며 친환경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오는 910일부터 100개 매장에 종이 빨대와 나무 스틱을 시범 도입하고 11월에 전국 매장으로 확대하면서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아이스컵 뚜껑도 함께 소개하며 제품 포장을 위한 비닐 포장재는 친환경 소재 포장재로 변경할 예정이다.

빨대 비닐은 이미 현재 발주를 중단하고 종이 포장재로 변경했으며, 각종 MD 제품을 포장하는 에어캡(일명 뽁뽁이)도 종이 포장재 등으로 대체하고,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올해 4월부터 매월 10일을 일회용컵 없는 날로 지정해 머그와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는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2018년 현재 98% 수준인 커피찌꺼기 재활용률(5,500)2020년까지 10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6월부터는 400만명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전원에게 자동으로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

현재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에서 개인 다회용 컵으로 주문하면 3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다회용 컵 사용 고객이 300만명을 돌파해 연말까지 500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개인 다회용 컵 할인 횟수 집계를 시작한 지난 2007년부터 12년간 누적 할인 금액은 75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앱을 통한 주문과 결제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를 통해서도 컵 선택에서 일회용컵과 머그, 개인컵 등 3개의 사항을 구성해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면서 머그와 개인컵 사용을 높여 나가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이렌 오더 주문 화면에 머그와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안내 메시지를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를 실행했다.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이사는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1회용품 사용을 줄여 우리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나가며 고객과 지역사회의 동참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