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선택 기준 1위는 흡수력 아닌 ‘안전한 성분’

[KJtimes=김봄내 기자]지난해 생리대에서 유해성분이 검출되며 불거진 일명 생리대 파동이후, 많은 소비자들은 매일 사용하는 생리대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과 의심을 잠재울 수 없었다. 당시 생리대 속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인체 위해성은 낮다는 식약처의 발표에도 여성들은 직접 해외 브랜드 생리대의 성분을 꼼꼼히 분석해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를 만들고 SNS와 커뮤니티에 이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다.

 

그로부터 약 일년 후인 지난 8, 이탈리아 유기농 여성 위생용품 전문 브랜드 콜만(Corman)은 생리대에 관한 여성들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10-50대 여성 1,274명을 대상으로 콜만 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여성들이 생리대를 구매할 때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안전한 성분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생리대 파동 이전 착용감흡수력을 가장 중시했다는 응답과 대조를 이루며 생리대 선택 기준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생리대 파동 이후 착용감·흡수력 보단 안전한 성분최우선

 

먼저, ‘생리대 파동 이전, 생리대 구매 시 최우선으로 고려했던 기준(복수응답)’으로 가장 많은 606명의 응답자가 착용감, 542명의 응답자가 흡수력을 꼽았으며, ‘통기성(피부와 접촉 시 자극 여부)’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응답자가 425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때, ‘커버(유기농 순면 사용 여부)’흡수체(화학흡수체 사용 여부)’ 같이 성분적 측면을 가장 먼저 고려했다는 응답자는 각각 339명과 115명에 그쳤다.

 

반대로, 생리대 파동 이후의 선택 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커버(유기농 순면 사용 여부)’흡수체(화학흡수체 사용 여부)’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자가 각각 634명과 58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통기성(피부와 접촉 시 자극 여부)’을 고려한다는 답변 역시 뒤를 이었다. ‘착용감이나 흡수력을 가장 중시한다는 응답자는 각각 263명과 232명으로 모두 50%이상 감소해 생리대 파동 전과 후의 선택 기준이 눈에 띄게 변화했음을 증명했다.

 

여전히 일회용 생리대 사용하지만, 안전한 브랜드 찾아 이동하기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생리용품의 종류(복수응답)로는 1,211명의 선택을 받은 일회용 생리대가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탐폰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는 164, ‘천 생리대를 사용한다는 응답자는 135명으로 일회용 생리대와 큰 격차를 보였으며, ‘생리컵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는 40명에 그쳤다. 생리대 파동 이후 일회용 생리대를 대체할 다양한 종류의 생리용품이 상용화되고 있음에도, 대다수의 여성들은 여전히 사용이 간편하고 익숙한 일회용 생리대를 선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생리대 파동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생리용품을 변경했냐는 질문에는 과반이 넘는 63%의 응답자가 일회용 생리대 브랜드만을 변경했다고 답했다. 앞선 문항의 생리대 파동 이후 변화한 선택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많은 소비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던 일회용 생리대의 커버 소재나 화학흡수체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한 뒤 보다 안전한 일회용 생리대를 찾아 이동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생리용품을 바꾸지 않았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30%를 차지했으며, ‘천 생리대나 생리컵으로 생리용품을 변경했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6% 미만이었다.

 

콜만 생리대, 안전한 성분·편안한 착용감으로 높은 만족도

 

콜만 생리대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에게 제일 만족스러웠던 점을 묻는 질문(복수응답)에는 가장 많은 120명의 응답자가 안전한 성분을 꼽았으며, ‘편안해진 피부부드러운 착용감에 만족했다는 응답자도 각각 116, 74명으로 뒤를 이었다. ‘콜만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이미지로는 유기농, 친환경적인 이미지81%를 차지했으며 위생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떠올린 응답자 역시 15%를 차지했다. 건강하고 안전한 이미지를 가진 콜만 생리대가 변화한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에 부합하면서도 실제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사용감이 편안한 제품임을 인정받은 셈.

 

한편, 콜만 생리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커버부터 흡수체까지 모두 국제유기농섬유기준협회(GOTS) 인증을 받은 유기농 100% 순면으로 만들어져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생리대로 주목받고 있다. 유기농 목화솜에서 얻은 실이 특허 받은 고유의 직조 기술로 촘촘하게 엮여있어 생리혈이 닿아도 쉽게 찢어지지 않고 뭉치는 현상 없이 자연스럽게 흡수되며, 착용감 또한 부드럽고 편안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세계목화협회의 코튼마크는 물론 ICEA(이탈리아의 국제 유기농 인증), SOIL ASSOCIATION(영국/유럽 유기농 제품 인증), VEGAN OK(이탈리아의 윤리적 비건 제품 인증) 등 신뢰도 높은 유기농 순면 사용 및 비건 인증 마크를 보유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