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명절 분위기 그리운 ‘혼추족’ 위한 '간편 먹거리’ 주목

[KJtimes=김봄내 기자]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와 맞물려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혼자서 추석 명절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이 크게 늘고 있다. 이들은 추석 연휴 간 아르바이트나 밀린 공부를 하면서 보내거나,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재충전의 시간으로 삼는 등 명절을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시간으로 보내는 것.

 

 

이같이 추석 명절을 혼자 보내는 혼추족을 위해 식음료업계에서는 명절 분위기는 살리면서 간편하게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간편 먹거리를 선보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브랜드 빽다방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선선한 가을 날씨와 잘 어울리는 전통 음료 수정과’ 2종을 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했다. 빽다방의 이번 신메뉴는 진한 생강, 계피 향과 함께 곶감의 달콤함이 입안에서 풍부하게 퍼지는 전통 수정과와 청량감을 살려 전통 음료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탄산 수정과’ 2종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별히 빽다방은 이전에도 단호박식혜와 같이 손수 만들어 먹기 어려운 전통 음료를 시즌 메뉴로 판매하며 다양한 연령층에 큰 호응을 얻은 바 있기 때문에 이번 수정과도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빽다방 관계자는 이번 수정과 2종은 바쁜 일상에 치여 고향에 내려가지는 못하나 추석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명절 기간 과식으로 인해 깔끔하고 상쾌한 음료를 찾는 이들에게 적합한 메뉴라고 설명했다.

 

 

전통 음료인 식혜를 상품화해 1993년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팔도 비락식혜는 스틱형 제품인 비락식혜 스틱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커피 믹스처럼 개별 포장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산 농축 식혜 베이스에 생강추출액을 더해 달콤 쌉싸름한 맛을 살렸고, 뜨거운 물을 넣어 따뜻한 차로 마시거나 과일 혹은 얼음을 넣어 시원한 에이드로도 즐길 수 있다.

 

 

던킨도너츠가 선보인 ‘9월 이달의 도넛은 추석 명절을 맞아 한국인에게 친숙한 옥수수, , 고구마 등을 활용한 제품이다. 옥수수 알갱이가 쏙쏙 들어가 고소하고 달콤한 풍미를 살린 옥수로 맛있는 바이츠’, 링 모양의 독특한 디자인에 담백한 맛이 특징인 쌀아있는 왕꽈배링’, 땅콩 가루를 토핑해 고소함을 더한 땅콩 듬뿍 조랭이 도넛등을 출시했다.

 

 

추석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음료와 디저트 외에 혼자서도 간편하게 추석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도시락 제품도 눈길을 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선보인 '한가위 도시락'은 고기반찬인 LA갈비를 비롯해 동그랑땡, 삼색전, 장조림 등의 명절 대표 음식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 잡채, 계란장조림, 고추 절임, 콩나물 무침, 볶음 김치 등으로 반찬을 구성해 든든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후식으로 약과도 곁들여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는 이달 19일과 명절 기간(919~27)추석을 부탁해 도시락을 한정으로 선보였다. 모둠전, 불고기, 잡채, 나물 4종 등 총 9가지의 대표적인 명절 음식으로 구성된 한 상 차림 콘셉트의 도시락으로, 기호에 따라 나물 비빔밥으로 즐길 수 있도록 비빔 간장과 볶음 고추장을 동봉했다.

 

 

CU(씨유)는 추석을 맞아 횡성한우 불고기영양밥을 준비했다. 대추, , 호박씨 등이 들어간 영양밥과 횡성 한우 불고기를 포함한 4가지 반찬으로 푸짐하게 구성된 이 제품은 최상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달간만 한정 판매된다. 특히 18일부터 10일간은 명절대표 음식은 오미산적 등 모둠전을 별미 반찬으로 제공해 혼추족을 위한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예정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