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식품업계, ‘유통기한 표시’ 변경 추진하는 내막

연월일→연월로 변경 확산…소비자도 ‘기한 연장 아닌 앞당기기’ 환영

[KJtimes=김현수 기자]“유통기한에 신경이 쓰이지만 기한을 연장하는 게 아니라 현재보다 단축하는 거라면 좋지 않겠느냐.”


일본 식품업계에서 유통기한 경과로 폐기되는 식품을 줄이기 위해 유통기한 표시방법을 바꾸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그 내막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1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유력 음료업체인 산토리식품 인터내셔날이 과즙을 사용하지 않은 청량음료를 중심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하는 유통기한인 쇼미기겐을 기존 연월일(몇년 몇월 몇일)’표시에서 연월(몇년 몇월)’표시로 순차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전 제품의 90%까지 유통기한 표시를 연월로 바꾼다는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유통기한을 최장 1개월 단축하는 셈이지만 상품 도착이 늦어져 유통기한이 하루만 지나도 반품하거나 폐기처분하는 사례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이 회사 홍보실 관계자는 제품 소매점의 입장에서도 매일 남은 유통기한 순서에 맞춰 상품을 다시 진열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린음료의 경우 비슷한 조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유통기한 표시방법 변경을 통해 연간 250t 정도의 식품 폐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같은 유통기한 표시방법 변경은 물류 효율화에도 도움이 된다. 유통기한이 하루라도 많이 남아있는 상품을 확보하기 위해 히가시니혼과 니시니혼을 넘나들며 상품을 운반해온 물류업계도 유통기한에 신경을 덜 쓰게 돼 불필요한 수송을 줄일 수 있어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연간 약 170t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 슈퍼에서는 고객이 진열된 식품의 쇼미기겐을 비교해 하루라도 더 남아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쇼미기겐은 포장을 뜯지 않은 상태로 보관했을 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으로 기한이 경과하더라도 금세 먹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은 이 표시에 무척 민감하다.


일본 식품메이커와 소매점 사이에는 이른바 ‘3분의 1 규정이라는 관습이 존재한다. 예컨대 유통기한이 6개월인 상품의 경우 도매업자가 제조일로부터 계산해 쇼미기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개월 이내에 슈퍼 등의 소매점에 납품해야 한다.


납품이 2개월보다 늦어진 상품은 가게에 진열하지 못하며 도매업자가 메이커에 반품하거나 폐기 처분한다. 메이커 측에 따르면 반품된 제품은 판매장려금을 주는 조건으로 다른 소매점에 판매하거나 할인상품점에 내다 판다.


이런 방법으로도 소화하지 못한 상품은 사원식당에 쌓아 놓고 마음대로 가져가라는 쪽지를 붙여 놓기도 한다. 유통기한의 3분의 1을 경과했을 뿐이지만 상품 가치는 크게 떨어지게 된다.


아사히신문은 보도를 통해 일본 유통경제연구소는 도매업자가 메이커에 반품한 가공식품은 2017년에 562억 엔(562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는데 반품된 상품의 20% 정도는 할인점 등에서 소화했지만 80%는 폐기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연구소에 따르면 식품메이커와 소매점 등 35개사가 참가한 실증실험에서 ‘3분의 1’ 규정을 ‘2분의 1’로 완화하면 연간 약 4t(870억 원분)의 폐기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