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4분기 ‘실적 정상화’ 기대 크다고(?)

한국투자증권 “라인업 확대 빠르고 신규 공장 전망 밝다”

[KJtimes=김승훈 기자]기아차[000270]가 올해 3분기에 부진한 영업이익을 올렸으나 실적 정상화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한국투자증권은 기아차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고 이 종목에 대해 매수투자의견과 목표주가 46000원을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기아차의 경우 3분기 실적은 매출이 선방했으나 영업이익이 크게 부진했으며 영업이익은 117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흑자 전환했지만 시장 전망치(컨센서스)64%나 밑돌았다고 분석했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인업 확대가 빠르고 멕시코·인도 등 신규 공장의 전망이 밝다면서 신흥국 환율에 대한 노출이 적다는 점에서 4분기 실적 정상화 기대감이 크고 4분기엔 미국 가동률이 추가로 회복하면서 영업이익이 5000억원대로 늘어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21일 대표 차종들을 색다른 패션 작품으로 재해석된 이색 전시회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서울 강남구에 있는 브랜드 복합문화공간인 비트 360에서 사단법인 한국패션문화협회와 함께 ‘2018 국제 패션아트 비엔날레 인 서울을 개최한 게 그것이다.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처음 시작돼 2년마다 열리는 국제 패션아트 비엔날레는 패션을 단순한 의상이 아닌 조각이나 설치미술과 같은 공간적 개념으로 해석해낸 예술 작품들을 전시하는 행사다. 올해는 패션과 기아차의 만남을 주제로 전 세계 25개국 12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기아차를 대표하는 5개 차종을 주제로 제작한 이색적인 패션 작품을 선보였다.


기아차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스토닉, K3, 니로EV, 스팅어, K9 5개 차종에 각각 황색, 청색, 백색, 적색, 흑색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섯 가지 색상을 활용해 재해석했다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