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CJ문화재단, ‘메세나 경영’ 인정받아 서울시 문화상 수상

[KJtimes=김승훈 기자]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12일오후 서울시 신청사에서 열린 67회 서울시 문화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후원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기업 사회공헌재단으로는 첫 수상 사례다.

 

 

서울시 문화상은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촉진하고 문화시민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지난 1948년 제정됐으며, 서울의 문화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큰 개인 혹은 단체에게 주어진다. 올해는 문화예술후원부문 CJ문화재단과 대중예술부문 영화배우 박중훈씨를 비롯, 13개 부문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2006년 설립된 이래 다양한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펼쳐 온 CJ문화재단은 음악공연영화신인 창작자를 발굴·육성하며 서울 문화예술인들의 복지 증진과 꿈 실현에 기여한 점 창작공간 겸 공연장 ‘CJ아지트운영을 통해 서울시민의 문화예술 접근권을 확대한 점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나눔활동 튠업음악교실을 통해 정서 안정에 기여한 점 등의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CJ문화재단은 지난 2010년부터 공모를 통해 가능성 있는 신인 창작자를 발굴하고 이들의 작품활동을 지원해, 신인들의 시장 진입과 창의적 콘텐츠의 산업화를 돕고 있다. 대표 사업으로는 대중음악 부문 튠업(TUNE UP)’, 뮤지컬·연극 부문 스테이지업(STAGE UP)’, 영화 스토리텔러 부문 스토리업(STORY UP)’ 등이 있다. 선발된 젊은 예술인들에게는 창작지원금, CJ아지트 창작공간 대여, 각 분야 전문가 멘토링 및 교육, 각종 무대 공연 기회 등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17년 말 기준 튠업은 아시안체어샷, 멜로망스 등 총 43128명의 뮤지션을 선발, 30개의 앨범을 제작 지원했다. ‘스테이지업92명 창작자를 선발해 60개 작품을 지원했으며 이중 여신님이 보고계셔’, ‘풍월주’, ‘아랑가’, ‘등 총 14편의 뮤지컬이 정식 상업 공연으로 관객들을 만났다. ‘스토리업108명의 신인 스토리텔러를 지원하며 나의 PS파트너’, ‘해빙’, ‘눈발’, ‘아이 캔 스피크등 총 12편의 영화를 개봉하는 성과를 거뒀다.

 

 

CJ문화재단이 운영하는 CJ아지트는 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 공간이자, 시민들이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공연장이다. 비주류 음악 전문 공연장 ‘CJ아지트 광흥창’, 뮤지컬·연극 전문 공연장 ‘CJ아지트 대학로등 두 곳이 있으며, 2018년 상반기까지 CJ아지트를 찾은 누적 관객 수는 6만여명에 달한다.

 

 

또 위기 청소년들의 정서 안정과 사회성 함양을 위해 서울다솜다문화학교, 서울소년원, 서울북부보호관찰소 등을 찾아 튠업음악교실을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문화나눔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CJ 사회공헌추진단 민희경 부사장은 “CJ문화재단의 첫번째 목표는 문화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젊은 예술인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창작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라고소개하며 앞으로도 젊은 창작자들의 꿈지기로서 문화 생태계 다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