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편의점, 전라도 출신 배제 이어 고객에게 욕설 논란

허연수 GS리테일 대표, 국감 ‘대리 출석’ 논란까지… 따가운 ‘눈총’

 

[kjtimes=견재수 기자]얼마 전 호남지역 출신 아르바이트는 채용하지 않겠다는 공고문을 붙여 파문을 일으킨 GS리테일의 편의점 브랜드 ‘GS25’가 이번에는 고객을 향한 욕설과 폭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GS리테일은 허연수 대표가 불공정 거래와 근접출점 문제로 지난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 감사의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조윤성 편의점사업부 대표를 대리 출석 시키는 등 여러모로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던 터였다.



지난달 11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트에는 'GS25 점주한테 폭언(X년 욕설 수차례) 듣고, 귀가 동선 관찰당함 + 경찰 부름'이라는 글이 게시판에 올라왔다.

 

소비자 A씨가 하루 전날인 10GS25 편의점을 찾아 제품을 구입하면서 일부 금액은 충전식 선불카드인 모바일팝으로, 나머지는 신용카드로 결제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편의점 점주로부터 욕설과 폭언을 들었다는 내용이다.

 

게시 글에 따르면, A씨는 편의점에서 과자를 구입하면서 여성점주에게 모바일팝으로 1500원을 결제해 달라고 했지만 여성점주가 1350원을 결제하자 A씨는 다시 재결제를 요구한다.

 

그러자 여성점주는 언제 최종결제가 1500원이라고 말했냐, 그게 내 잘못이냐, 아가씨가 말을 잘못 했다고 화를 냈다는 것.

 

A씨와 여성점주의 실랑이가 계속되자 상황을 지켜보던 남성점주가 가세해 다짜고짜 A씨를 향해 건방지게 어디서 뒤x지려고 어린 x, 별 거지 같은 것들이 x랄을 해등 화를 내며 욕설을 퍼부었다고 전했다.

 

A씨는 남성점주에게 다시 상황 설명을 하고 모바일팝 결제 1350원을 1500원으로 결제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남성점주의 욕설과 언성은 더욱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이들 점주 두 사람이 모바일 결제의 환불처리를 해주지 않자 A씨는 본사직원과 통화하면서 편의점을 나섰고, A씨가 편의점을 나와 걸어가는 내내 남성점주가 A씨의 진행 방향을 주시해 불안감을 느껴 경찰에 귀가길 동행을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A씨는 본사 직원과 통화하면서 5개월 전에도 해당 편의점에서 같은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했다.

 

A씨의 글이 게시되자 일부 네티즌들은 GS25 본사가 편의점주를 상대로 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지적의 글이 올라왔으며, 일부 네티즌은 과거 아르바이트 채용을 할 때 지역 차별을 한 곳도 GS25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지난 9월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GS25 편의점주가 아르바이트를 채용하는 공고를 붙였는데, 전라도 출신은 채용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겨 지역 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GS리테일은 GS25 편의점을 운영하는 몇몇 점주들의 돌발 행동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모양새다.

 

여기에 허연수 대표도 지난달 10일 열린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편의점 업계 증인 중 유일한 오너였지만 조윤성 편의점사업부 대표를 대리 증인으로 출석시키면서 고의적인 불참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