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다가온 비데 시즌, 비데 구매 전에 ‘이것’ 꼭 체크하세요

[KJtimes=김봄내 기자]올 겨울 매서운 한파 예고와 함께 겨울철 대표 욕실 가전 비데를 구입하는 가정이 급증하고 있다. 한편 비데 판매 급증에는 계절적인 요인도 크지만 위생성과 편리성도 한 몫 하고 있다. 국내 비데 시장은 연간 150만대, 5,000억원 규모로 추정될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4인 가구 기준으로는 40% 수준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기능과 디자인이 상향 평준화된 비데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더 좋은 비데를 선택하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가족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 비데 구입 시 꼭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겨울철 전기세 걱정을 해결하는 절전 모드기능

 

비데는 숨은 전기세 도둑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력소모량이 크다. 특히 겨울철에는 물과 시트의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더욱 증가될 수 밖에 없다.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비데 사용시 절전모드를 사용하면 월 최대 49%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

 

1994년 국내 최초로 비데를 개발하여 보급한 욕실전문기업 로얄앤컴퍼니는 주변 빛의 밝기에 따라 발열시트와 온수 모드가 자동으로 절전 되는 기술을 비데에 도입했다. 욕실의 조명이 꺼지면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전환 되도록 설계되어 자동으로 전기세 절약을 도와주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또한 로얄앤컴퍼니가 국내외 특허출원 및 의장등록을 한 히든디스플레이 조작부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3단계 절전 버튼을 장착했다. 비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조작 버튼의 LED 램프가 자동으로 꺼지며 이외에도 착좌 감지, 미착좌 시 조작부 터치 등 여러 상황에 따라 전원 표시, 조절 및 보조기능 버튼, 주기능 버튼의 점등 매뉴얼을 다르게 하여 절전 효과를 극대화 했다.

 

강한 비데수압은 오히려 항문질환 악화 위험, 나에게 맞는 세정 기능을 찾자

 

심리적 개운함을 위해 비데 수압을 강하게 설정해 사용하면 괄약근을 자극해 치핵이 터지거나 치열 부위에 심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강한 물줄기를 이용한 습관적 '비데 관장'은 배변 리듬을 깨트리고 항문 점막이 손상돼 변비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위험성까지 있다. 이처럼 항문 질환을 갖고 있다면 비데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로얄앰컴퍼니는 국내 유일의 최첨단 기술을 비데에 도입했다. 갑자기 강한 수세로 세정을 할 경우 물의 충격에 의한 쇼크가 올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로얄은 수세 단계가 강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낮은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높은 단계의 수세로 자동 조절되는 소프트 스타트 세정기능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1초에 70여개의 물방울을 직선과 회전으로 혼합해 토수시켜 부드러우면서도 세정효과가 뛰어난 물방울 세정’, 공기를 세정수에 혼입해 분사시켜 높은 세정력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공기방울세정, 회오리 물살로 토수되어 부드럽고 깨끗한 세정을 경험할 수 있는 회오리 세정등 비데 별로 차별화된 세정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비데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인 위생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세척노즐도 자세히 들여다 봐야 한다. 일반적인 비데 제품의 경우 노즐이 엉덩이 아래쪽 가까이 나온 상태에서 물이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분사되어 세정 시 따갑게 느끼거나 씻겨진 오물이 노즐에 닿을 수 있어 오히려 비위생적일 수 있다. 로얄앤컴퍼니 비데의 세정노즐은 엉덩이 뒤쪽까지만 나온 상태에서 물이 비스듬한 각도로 분사되도록 설계되어 세정 효과가 높고 씻겨진 오물이 노즐에 닿지 않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