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코스피 1950∼2160 범위 등락 예상’한 KB증권…이유는

“선진국 증시 중심의 주가 하락에 국내 반도체 중심 실적 하향 조정국면”

[KJtimes=김승훈 기자]황금돼지해 1월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밴드)19502160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KB증권은 이 같은 분석을 내놓고 1월 선호 업종으로 건설 화장품·유통 미디어·레저 통신서비스 등을 제시했다. 반면 리스크 요인으로는 미국 셧다운 장기화 국내외 실적 둔화 미중 무역협상 및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불확실성 등을 꼽았다.


KB증권은 경기 둔화 우려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최근 선진국 증시를 중심으로 주가가 하락했으며 한국 증시에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실적 하향 조정이 빠르게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은택·김영환·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펀더멘털(기초여건) 부진이 본격화하는 반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매크로 이벤트가 1월에 집중됐다미중 무역협상,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연설,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트럼프 대통령 연두교서 등이 모멘텀을 만들 이슈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연구원은 한국은 1월에 코스닥 수익률이 코스피 수익률을 앞서는 경우가 많아 코스닥 1월 효과가 있다면서 그 이유로는 정책 기대, 대주주 과세이슈 해소, 연초 리밸런싱(재조정) 등 수급이나 심리요인이 꼽히는데 현재처럼 금리 차가 축소되고 역전을 향해가는 국면이 이어지면 코스닥 비중이 큰 성장주의 강세 가능성이 커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26KB증권은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에 대한 논의의 윤곽이 잡힐 때까지 시장 불안이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제시해 눈길을 끈 바 있다.


당시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경질설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인했지만 시장은 불안해하고 있다불확실성은 언젠가 회복되겠지만 셧다운 논의가 윤곽이 잡히기 전까지는 불안한 형국이 지속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미국 2년물 금리와 연준 기준금리가 데드크로스(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가는 현상)를 나타내면 연준이 머지않아 금리를 내리는 경기둔화상황이 펼쳐질 것이라는 데 시장이 베팅하기 시작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IBK투자증권 부사장, ‘캐디 성추행 의혹’ 현장에서 돈봉투 건네 논란
[kjtimes=견재수 기자] IBK투자증권(대표이사 서병기) 임원 손 모 부사장이 ‘캐디 성추행 의혹’ 당시 현장에서 돈 봉투를 건네려 한 것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경기보조원(이하 캐디) A씨는 손 부사장이 건넨 봉투가 성추행을 무마하려는 목적이라고 언론을 통해 주장하는 반면, IBK투자증권 측에서는 “캐디피를 준 것이고 언론 보도는 오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난 12일 MBC 보도에 따르면, 손 부사장은 이화택 윌앤비전 대표 등과 함께 10일 경기도 지산CC에서 라운딩을 진행하던 도중 성추행 논란으로 경기를 중단해야 했다. 동반자인 이 대표가 A씨를 향해 “오빠라고 부르라고, 오빠 몇 번 골프채 드릴까요? 이렇게 말을 해야지”라는 말과 함께 왼쪽 허리를 끌어안는 등 성추행을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A씨가 화를 내자 이 대표 일행은 ‘신고하라’며 당당하게 나왔고 골프장 측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가 사내 메신저를 통해 골프장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남은 홀은 다 마무리하라는 지시만 내려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이 대표와 동행한 손 부사장이 A씨에게 돈봉투를 건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