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겨울 입맛엔 이 음식이 딱!"... 식음료 업계 '겨울 마케팅' 활발

[KJtimes=김봄내 기자]식음료 업계가 겨울 시그니처 메뉴를 앞세운 시즌 마케팅으로 추위로 얼어붙은 소비자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다.

 

 

시그니처(Signature)’는 브랜드가 이름을 걸고 보증할 만큼 품질이 뛰어나면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대표 제품을 말한다. 겨울 시그니처 메뉴는 브랜드가 겨울 시즌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추천하는 메뉴다.

 

 

콜린 클락(Colin Clark) 써브웨이코리아 대표는 시그니처라는 키워드가 붙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에게 특별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주는데, 시즌 시그니처 메뉴는 시그니처라는 특별함에 계절이라는 한시성이 더해져 소비자의 구매욕을 더욱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써브웨이는 프리미엄 라인의 풀드포크 샌드위치와 스테이크&치즈 샌드위치 등 미트&치즈 시리즈’ 2종을 올 겨울 시그니처 메뉴로 선정했다. 미트&치즈 시리즈 2종은 최근 SNS를 통해 겨울철 핫 메뉴로 입소문을 타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다양한 꿀조합이 공유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풀드포크 샌드위치는 잘게 찢은 돼지고기 바비큐 풀드포크(pulled pork)를 주재료로 한 정통 아메리칸 바비큐 샌드위치다. 7시간 동안 저온훈연 방식으로 조리해 부드럽고 촉촉한 육질과 입맛을 돋우는 그윽한 스모크 향이 추운 겨울철 미각을 살려준다. 스테이크&치즈 샌드위치는 육즙이 풍부한 비프 찹스테이크에 치즈를 얹은 샌드위치다. 입안 가득 차오는 고기의 식감과 스테이크 온도에 녹아내린 치즈의 풍미가 겨울 추위까지 녹여준다. 여기에 풀드포크 샌드위치는 고소한 아메리칸 치즈와 아보카도 토핑을 추가하고, 스테이크&치즈 샌드위치에는 더블치즈를 추가한 조합은 고객들의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미트&치즈 시리즈 최고의 꿀조합이다. 써브웨이에서는 샌드위치 크기부터 빵, 치즈, 채소, 추가 토핑, 소스 등 모든 샌드위치 재료를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어떤 재료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그래서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를 완성하는 재료의 조합을 의미하는 꿀조합이 중요하다.

 

 

팔도는 새콤달콤한 비빔면을 겨울철 따뜻한 우동 국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팔도비빔면 윈터에디션을 겨울 시즌 한정 제품으로 선보였다. 팔도 윈터에디션은 기존 비빔면에 가쓰오부시로 감칠 맛을 낸 우동 국물 스프를 별첨한 것이 특징. 우동 국물 스프는 종이컵 1개 분량의 뜨거운 물에 넣어 비빔면과 함께 먹으면 좋다. 겨울철에 여름 별미인 비빔면을 즐기면서 뜨끈한 우동 국물로 추위도 녹일 수 있어 일석이조인 셈. 겨울 시즌인 만큼 팔도비빔면 특유의 파란색 바탕에 눈 덮인 풍경을 형상화한 포근한 디자인으로 제품 패키지도 바꿨다.

 

 

아워홈은 제철 향토 음식을 소개하는 한국인의 밥상겨울 시즌 한정으로 자연 그대로 제주’ 7종을 출시했다. 자연 그대로 제주는 제주 해물비빔밥, 제주해물밥, 제주 보말칼국수, 제주 멜국, 제주 콩국, 제주 고사리육개장, 제주 몸국 등 총 7가지. 특히 제주 해물비빔밥은 해초, , 제철 야채, 전복내장과 양념된 소라를 얹어 제주 바다의 향을 가득 담아냈고, 제주 고사리육개장은 제주에서 잔치 때 주로 먹던 국으로, 잘게 찢은 고사리와 돼지고기 수육, 메밀가루 등을 넣어 끓인 제주 별미다. 돼지고기를 삶은 육수에 겨울철 별미 먹거리인 모자반을 넣고 끓여 걸쭉하고 진한 맛을 자랑하는 제주 몸국도 대표 메뉴. 자연 그대로 제주는 이밖에도 평소 접하기 힘든 제주의 제철 향토 음식 7종으로 메뉴를 구성해 다양한 제주의 맛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TGI 프라이데이스는 겨울 신제품으로 랍스터 페스트’ 4종을 출시했다. 랍스터 페스트 4종은 제철을 맞아 통통한 속살과 푸짐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비주얼을 자랑하는 랍스터를 메인으로 내세운 메뉴로 구성됐다. 대표 메뉴는 454g의 두툼한 스테이크와 압도적인 풍미의 갈릭치즈를 토핑해 고소한 랍스터를 즐길 수 있는 2인 메뉴 갈릭치즈 랍스터&본인 빅 립아이. 이밖에 랍스터 한마리를 타르타르 소스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갈릭 치즈 랍스터’, 랍스터와 포크립을 같이 즐길 수 있는 갈릭치즈랍스터&베이컨립’, 랍스터와 채끝 스테이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갈릭치즈랍스터&스테이크도 마련했다. 스테이크에는 TGIF 시그니처 소스가 함께 제공돼 더욱 깊은 맛의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다.

 

 

빙그레는 자사의 스테디셀러 아이스크림 비비빅을 팥죽으로 즐길 수 있는 비비빅 동지팥죽을 겨울 시즌 한정으로 선보였다. 비비빅 동지팥죽은 온라인에서 회자된 비비빅 팥죽 레시피에서 착안해 기획한 제품이다. 비비빅 아이스크림을 녹여 찹쌀가루와 찬밥을 끓이면 간단하게 팥죽을 만들 수 있다는 소비자의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 출시까지 이어진 것. 비비빅 아이스크림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통팥을 우유, 쌀과 함께 끓여 진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돋보인다. 게다가 시나몬향을 첨가해 비비빅 아이스크림의 맛과 팥죽의 풍미를 조화롭게 끌어올렸다. 스파우트 파우치 형태의 패키지로 출시돼 언제 어디서든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특징.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