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주호영, "당대표, 공정한 사람이 돼 계파갈등 끝내야"

대권에 뜻 없는 흠이 없는 사람이 당권 후보가 돼야
 
[kjtimes=견재수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한 달여 앞두고 잠재적 당권주자로 거론됐던 주호영 의원의 행보가 빨라졌다.
 
주 의원은 15일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대구와 달성군, 중남구 자유한국당 당원협의회를 차례로 찾은 자리에서 총선을 앞두고 공정한 사람이 대표가 돼 계파 싸움을 끝내야 한다며 차기 당 대표로 자신이 적합하다는 점을 우회 표현했다.
 
앞서 한국당 비대위원회가 지도체제를 현행 단일지도체제로 확정한 것과 관련 단일지도체제는 계파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사람이 당 대표가 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4년전 민주당은 현 대통령인 문재인 후보를 비롯해 안철수, 손학규 전 의원 등이 갈등을 하다가 단일지도체제가 된 이후 분당이 돼 버렸다대권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당이 혼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이 잘 못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우리가 이기려면 이탈자 없이 통합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중립적으로 대권에 뜻이 없는 사람이 당을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또 당권 경쟁이 유력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겨냥한 듯 단일지도체제는 계파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고,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사람이 당 대표가 되면 안된다다고 말했다.
 
특히 언론은 인지도만 보고 누가 된다고 하는데 우리만 뭉치면 된다. 앞으로 대구 경북 정치인이 커 가는데 기댈 곳이 있어야 하며 후속 지도자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의 단합과 대구·경북 지역의 중요성도 시사하면서 보수의 단합을 위해 책임 당원 비율이 가장 높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밝혔다.
 
대구·경북 지역 대표 정치인으로 꼽힌 주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바른정당에 합류해 원내대표를 맡기도 하였으나, 특별한 계파색은 띄지 않고 중도·개혁파로 분류되고 있다.
 
부장판사(사법고시 24) 출신으로 지난 17대부터 20대까지 내리 당선된 4선 의원이다. 20대 총선을 앞두고선 당내 계파싸움에 밀려 공천에 실패했고 무소속 출마로 당선돼 다시 복당했다.
 
MB정부 시절 특임장관을, 박근혜정부 시절에는 정책위의장으로 세월호 협상을 맡았으며, 국회 공무원연금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시절 성공적 연금개혁을 이루었다는 평가도 있다.
 
이후 바른정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주 의원은, 201711월 바른정당의 의원들과 함께 자유한국당과 보수대통합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