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CJ, 5일 대졸 신입 공개채용 시작

[KJtimes=김봄내 기자]CJ그룹(회장 이재현)7개 주요 계열사의 2019년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한다. 지원대상은 20198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한 4년제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로, 서류 접수는 35일부터 시작하며 자세한 내용은 CJ그룹 채용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다.

 

 

서류 전형에 통과한 지원자들은 420CJ종합적성검사(CATCJAT)5월 말 실무임원진 면접과정을 거치게 되며, 6월 최종 합격자가 결정된다.

 

 

이번 상반기 공개 채용의 특징은 크게 글로벌 인재채용 확대 직무 중심 채용 고도화 지원자 편의성 제고로 나눌 수 있다.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CJ는 해외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신입공채 비중을 201830%에서 올해 40%까지 끌어올리고, 2020년에는 전체 채용 인원의 절반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다.

 

 

소위 스펙이라 불리는 정형화된 평가기준이 아닌 직무에 딱 맞는 인재 선발을 위한 직무 차별화 면접도 시행된다. ‘직무 차별화 면접은 직무별 특성에 따라 면접 방식을 달리하는 CJ만의 독자적인 제도다. 예를 들어 CJ ENM 오쇼핑 부문은 MD 선발 시 상품을 기획해 발표하는 상품오디션과 피면접자가 면접자에게 역으로 질문하는 참여형 면접이 결합된 크리에이티브 MD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작년 9개 직무를 대상으로 시행했던 인턴십 면접16개 직무로 확대 적용한다. ‘인턴십 면접은 일정기간 동안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직접 체험하면서 충분한 시간 동안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고 회사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 지원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왔다. 이에 따라 기존 CJ ENM E&M부문 제작PD, CJ푸드빌 프랜차이즈영업 등에 이어 CJ ENM E&M부문 브랜드디자인, 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 MD 등에 대해서도 인턴십 면접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면접 당일에는 사옥의 인프라를 체험하는 CJ ENM 오쇼핑 부문의 오픈하우스’, 임직원들과 함께 가볍게 티타임을 즐기는 CJ푸드빌의 카페타임등 지원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의 끼와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들을 마련했다.

 

 

업계 최초로 2015년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난해AI챗봇서비스 ‘CJ지원자도우미를 선보인 CJ는 지원자 중심의 채용 문화를 강화한다. 올해는 ‘AI 챗봇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24시간 입사 관련 문의에 답변해주고, 모바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직무 소개영상 잡티비(JOB TV)’를 영어와 중국어 버전으로도 제작해 더 많은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덜어줄 계획이다. 해당 영상은 CJ그룹 채용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J 관계자는 “CJ는 인재제일(人才第一)의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유능한 인재 확보와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올해는 채용규모를 전년 대비 10% 이상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