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증권사들이 ‘부정적 전망’ 내놓은 진짜 이유

“4분기 실적 부진”…“단가 인하에 실적 부담”

[KJtimes=김승훈 기자]셀트리온[068270]에 대해 NH투자증권과 대신증권 등 증권사들이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26NH투자증권은 셀트리온에 대한 목표주가를 27만원에서 235천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다. 이는 이 이 회사가 1공장 가동 중단으로 부진한 실적을 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셀트리온의 지난해 4분기 개별 매출액의 경우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7% 감소한 2110억원, 영업이익은 74.1% 줄어든 396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으며 허쥬마 단가 인하와 1공장 가동 중단으로 매출총이익률 하락세가 계속됐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대신증권은 셀트리온의 목표주가를 28만원에서 235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의 공급 단가 인하에 따른 실적 부담을 지적했다.


대신증권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경쟁 심화에 따른 공급 단가 인하를 고려해 올해 영업이익 예상치를 기존 4650억원에서 3447억원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구완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가동률은 최악 국면을 벗어난 것으로 판단하나 실적 추정치 하향조정이 불가피해 목표주가를 내린다현금흐름할인법(DCF)을 적용해 산출한 셀트리온의 영업가치는 287899억원이고 자회사 지분가치를 합산한 시가총액은 298409억원이라고 평가했다.


구 연구원은 다만 2분기부터는 1공장 가동률이 올라가면서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면서 “2분기에 기존 1공장 가동을 재개해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하반기 미국 출시에 대비한 물량을 생산하고 4분기 유럽 허가승인과 출시가 기대되는 램시마SC도 생산할 계획이어서 가동률 상승효과로 2분기부터는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홍가혜·한송협 대신증권 연구원은 셀트리온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3.3% 감소한 338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내부 회계 기준 변경으로 제품 단가 인하의 영향이 4분기에 일시 반영됐고 공장 증설로 인한 일회성 비용도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연구원은 다만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허쥬마가 미국 출시를 앞두고 있고 피하주사 램시마SC’도 하반기 중 유럽 시판 허가가 기대된다면서 장기적으로는 가격이 높은 제품 위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