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저출산에 지방자치제 ‘붕괴 위험’

지방의회 26% 무투표 당선…의원 부족 문제 대두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에서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가 지방자치제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의회의 의원 부족 문제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의회를 폐지하는 대신 유권자가 예산 등을 직접 심의하는 마을총회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인구의 절반이 65세 이상일 정도로 고령자가 많은 상황 때문에 이마저 무산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도쿄신문은 다음 달 실시되는 통일지방 선거에서는 도쿄도를 제외한 수도권 간토 지역 5개 광역지자체(도치기현·군마현·사이타마현·지바현·가나가와현) 의회의 의원 392명이 선출된다고 보도했다.


도쿄신문 보도에 따르면 출마 예정자를 취재한 결과 선거에 입후보할 사람이 부족해 이 중 26.3%103명이 무투표로 당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투표할 권리를 잃게 되는 유권자는 5792628명이나 된다.


의회의 고령화도 심각해 의회 의원 중 최연소가 60세 이상인 경우가 91, 65세 이상인 경우가 11곳이나 됐는데 이처럼 인력 부족으로 의회를 꾸려나가기 힘든 상황이 되자 지방의회는 공무원의 의원 겸임 허용, 정원 축소, 의원 보수 증액 등의 장려책을 추진하고 있다.


도쿄신문은 보도를 통해 저출산 고령화로 일할 사람이 줄어든 상황이 광역지자체 의회로 퍼지면서 지방자치제도에 균열이 생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NHK는 이날 지방의회 사무국에 설문조사를 한 결과 기초자치단체인 시구초손 의회 1788곳의 228(13%)이 무투표 당선자로 현재의 의회를 꾸리고 있었으며 특히 야마가타현이나 홋카이도 등의 11곳 기초의회는 무투표 당선으로도 의회의 정원이 다 차지 못한 상태였다고 보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