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에쓰오일, 증권사 전망…들어보니

“1분기 실적 부진”…“정기보수로 실적 개선 지연”

[KJtimes=김승훈 기자]현대제철[004020]과 에쓰오일(S-Oil[010950])에 대해 SK증권과 NH투자증권이 각각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9SK증권은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를 8만원에서 64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종전처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올해 1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현대제철의 경우 1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는 이미 주가에 반영됐고 주가순자산비율(PBR)0.35라는 점을 고려하면 주가가 추가로 내려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에쓰오일의 목표주가를 125000원에서 11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러면서 올해 상반기에 정기보수가 많아 실적이 예상보다 느리게 개선될 것이며 특히 올해 1분기에 이례적으로 많은 설비에서 정기보수를 진행해 기회손실 규모가 확대될 것이고 이에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를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도 기존 대비 12% 내렸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에쓰오일 1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6% 감소한 1766억원으로 예상보다 부진할 전망이며 다수 설비가 정기보수를 진행하게 됐고 복합 정제마진 회복이 느린 데다 저가 원재료 효과도 시장 기대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0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감소할 것이라며 원재료인 철광석과 석탄 가격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 반면 주요 품목의 가격 인상은 제한적으로 이뤄지면서 수익성이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권 연구원은 “3월 이후부터는 가격 인상이 적용되고 특수강 부문의 적자도 축소될 것이라면서 또 하반기에는 현대차의 신형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투입되고 현대차그룹 외 거래처에 대한 납품도 증가하는 등 장기적으로 긍정적 변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쓰오일의 배당성향 확대도 정기보수가 완전히 끝나야 가능할 것이라면서 이 회사가 지난해 기말배당을 축소한 이유는 부진한 시황보다는 설비 정상화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며 설비보수가 이어지는 상반기까지는 보수적인 재무정책이 필요한 시기로 올해 반기배당 규모도 여전히 작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