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키타공립미술대학, 졸업연설문 논란

정부는 배치 추진 vs 후보지 주민들은 반대 다수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이 지상배치형 요격미사일 체계를 도입할 예정인 가운데 배치 후보지에 있는 대학 측이 졸업식에서 이와 관련한 언급을 사전에 차단하려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아키타(秋田)공립미술대학 측은 지난달 21일 졸업식을 하루 앞두고 졸업생 대표가 요격미사일 체계인 '이지스 어쇼어' 배치 문제를 포함한 연설 원고를 보내자 해당 부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당초 졸업생 대표의 연설 원고에는 "상설 요격미사일 기지의 배치계획이 부상하는 등 재학 중에 지역주민과 대학 관계자에게도 중요한 문제가 일어난 것은 사실"이라며 "이러한 문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졸업생 대표는 원고에서 배치 계획에 대한 찬반을 거론하지는 않지만, 대학 관계자는 전화를 걸어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 "생각해 주기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졸업생 대표는 해당 부분을 삭제했다.


대학 측은 "삭제해 달라고는 말하지 않았고 본인이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졸업생 대표에게는 "삭제를 요구한 것처럼 들렸다면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이번 일이 언론의 관심을 받은 이유는 대학이 소재한 아키타 지역이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이지스 어쇼어 배치 후보지이기 때문이다. 지역주민들은 배치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호세이(法政)대학의 야마구치 지로(山口二郞) 교수는 "졸업식에서 특정의 정치적 주장을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찬반양론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지역의 장래를 함께 생각하자는 발언까지 막는 것은 논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신문에 말했다.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이지스 어쇼어 2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