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롯데정밀화학, 목표주가 ‘상향’한 진짜 이유

“유지·보수 매출 증가”…“주력제품 가격 회복”

[Kjtimes=김승훈 기자]현대엘리베이터[017800]와 롯데정밀화학[00400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대신증권은 현대엘리베이터의 목표주가를 94000원에서 105000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도 기존 시장수익률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이 회사의 1분기 영업이익 증가가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대신증권은 현대엘리베이터 유지보수 부문의 매출 비중의 경우 지난해 22.0%에서 올해 23.9%, 영업이익 비중은 45.9%에서 49.9%로 각각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시장 확대 추이에 따라 추가 성장도 가능할 것이고 하노이 회담 결렬의 쇼크 역시 주가에 이미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삼성증권은 롯데정밀화학의 목표주가를 53000원에서 6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그러면서 올해 이 회사의 자기자본이익률(ROE) 전망치를 11.9%에서 12.9%로 상향 조정하며 ECH와 가성소다 가격 개선세를 모멘텀으로 주가의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증권은 롯데정밀화학의 경우 올해 1분기에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올릴 것이며 지난 2월 이후 ECH와 가성소다 가격이 동반 회복 국면에 진입했고 특히 ECH는 최근 중국 일부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며 가격이 추가 상승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대엘리베이터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0% 증가한 249억원으로 시장기대치인 210억원을 웃돌았을 것이라며 제품 판매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유지·보수 부문 매출액이 늘면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지난 328일 개정 시행된 승강기 안전관리법에 따라 노후 승강기(15년 이상)가 정밀 안전검사 적용 대상으로 지정되고 정기 검사 주기도 단축되면서 승강기 유지관리 시장이 직접 수혜를 입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대엘리베이터는 현재 국내 승강기 설치 시장에서 43.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유지관리 시장 점유율은 22.7%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며 지금은 수익성이 높은 유지관리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에 좋은 시기라고 조언했다.


조현렬 삼성증권 연구원은 롯데정밀화학의 1분기 영업이익은 370억원으로 시장전망치에 부합할 것이라며 이는 주력제품인 가성소다와 에폭시 수지 원료인 에피클로르히드린(ECH)의 가격 하락세가 예상보다 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