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SK이노베이션, 증권사 ‘부정적 전망’ 나온 까닭

“中시장 악화에 수익 부진”…“1분기 실적 부진 전망”

[KJtimes=김현수 기자]만도[204320]SK이노베이션[096770]에 대해 증권사가 부정적 전망을 제시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5일 현대차증권은 만도의 목표주가를 4만원에서 36000원으로 내렸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1분기에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부진한 실적을 냈을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증권은 만도 1분기 매출액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인 13500억원, 영업이익은 16.2% 감소한 363억원에 그쳤을 것이며 이런 영업이익은 시장전망치(컨센서스)25.7% 하회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날, KB증권은 SK이노베이션의 목표주가를 기존 235000원에서 22만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1분기에 래깅(원재료 투입 시차 효과)으로 실적이 기대를 밑돌 것이라는 전망에 기인한다.


KB증권은 SK이노베이션 1분기 매출액의 경우 12418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늘지만 영업이익은 3640억원으로 48.8% 감소해 시장 전망치를 하회할 것이나 2분기 석유사업 영업이익은 1953억원으로 다시 정상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만도의 경우 미국, 유럽, 인도 등 주요 거점의 매출 증가세와 국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매출 비중 확대는 기대보다 좋은 상황이라며 하지만 중국시장 물량 감소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이 지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장 연구원은 이익 기여도가 높은 중국 현대기아차의 가동 중단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는데 중국시장 부진이 상반기 실적 개선을 지연시켜 2분기에도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이라면서 중국시장이 회복되는 하반기 이후에나 기대 수준의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영업이익이 984억원으로 크게 감소할 것이라며 “1분기 복합정제마진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배럴당 2.5달러 하락하고 지난해 10~11월 도입된 고가 원유 투입에 따른 부정적 래깅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백 연구원은 “2분기 석유사업은 재고평가 손실 환입은 어려울 것으로 추정되지만 가솔린 가격 상승에 따른 정제마진 상승과 1분기 발생한 부정적 래깅효과의 소멸로 이익 개선이 가능하다고 관측했다.










미스트롯 가수 김양, ‘흥’ 에 들썩이게 할 신곡 ‘흥부자’ 발매
[KJtimes=김봄내 기자]가수 김양이 오늘(30일) 흥바람나는 신곡 ‘흥부자’ 를 발매했다. ‘김양'은 MBC 합창단에서 활동을 하다 선배가수 '송대관'의 지원사격으로 2008년에 "우지마라"로 데뷔하며 트로트계에 이름을 알렸고 이후, ‘웃어야지’, ‘당신믿어요’, ‘연분’, ‘회초리’ 주옥같은 곡들을 발표하였으며, 최근 큰 화제가 되고 있는 tv 조선 ‘미스트롯’ 에 출연하여, 트로트의 진수를 선보인 바 있다. 흥부자는 연분 이후로 2년만에 선보이는 김양표 복고 트로트이다. 마치 행진곡을 연상시키는 마칭밴드사운드로 곡을 포문을 연다. 그 후 청량감있는 보컬, 신나는 드럼비트, 기타 사운드, 보컬 사이의 경쾌한 브라스 세션은 하나가 되어, 누구에게나, 절로 어깨춤을 들썩이게 한다. 이 전까지 주로 애조 있는 보컬이였던 그녀가 새롭게 시도하는 밝은 보컬은 듣는이에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흥부자 부자 흥부자가 왔어요, 한번뿐인 인생길에 놀다갑시다’ 의 단순한 멜로디와 가사는 누구나 한번 들으면 외울 정도로 대중적이며, 코러스 ‘김현아’, 기타 ‘이태욱’, 리얼브라스 등 국내 최고의 세션맨들이 함께했다. 오늘 발매된 김양의 흥부자는 소리바다를 비롯한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