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주가 저평가 요인’ 해소될 것이라고(?)

NH투자증권 “실적 개선과 수주 확대가 견인”

[KJtimes=김현수 기자]대림산업[000210]의 주가 저평가 요인들이 실적 개선과 수주 확대로 해소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5NH투자증권은 대림산업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으면서 이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117000원에서 12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그러면서 올해 1분기 매출액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4% 줄어든 23000억원, 영업이익은 23.1% 감소한 1908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것으로 추정했다.


NH투자증권은 대림산업의 경우 최근 주가 조정으로 순자산가치(NAV) 대비 할인율이 60%까지 확대했으며 주가수익비율(PER)5, 주가순자산비율(PBR)0.6배로 기록적인 저평가 구간에 해당하지만 실적 개선과 수주 확대로 저평가 요인들은 해소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건축부문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8% 감소한 45000억원으로 추정하나 이익은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라며 국내 프로젝트 환입 가능성과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자체사업 매출인식 등으로 원가율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플랜트 부문은 올해 15000억원 이상 신규수주가 가능하다면서 상반기 수주가 예상되는 프로젝트는 북미지역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공장과 현대케미칼의 나프타분해설비(NCC) 등으로 각각 6000억원 규모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림산업은 지난달 19일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부가가치 윤활유 첨가제인 대림시놀의 상업생산을 위한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혀 눈길을 끈 바 있다.


당시 대림산업에 따르면 공장은 여수 국가산업단지 안에 지어지고 올해 하반기 준공 예정이이며 공장이 가동하면 연간 5000톤 규모의 윤활유 첨가제를 생산할 예정이다. 대림시놀은 자동차나 각종 산업용 기계설비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점도 조절, 품질 향상을 위해 들어가는 필수 첨가제다.


대림산업은 자사 제품은 저온에서 윤활유의 흐름을 개선해 품질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윤활유 교환 주기도 크게 늘려준다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위생협회의 H1 등급(식품 접촉 가능) 인증을 받아 대형 식품 가공 기계에도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화학제품 원료 폴리부텐 생산회사인 대림은 이번 투자로 폴리부텐과 윤활유 첨가제 사업에서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미국과 한국의 대형 윤활유·윤활유 첨가제 제조사와 대림시놀 공급을 위한 최종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