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국민 20% ‘골든위크’에 국내외 여행길 오른다

역대 최대 규모…2467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KJtimes=김현수 기자]일본에서 오는 27일부터 10일간 이어지는 사상 최장의 '골든위크' 기간에 국내외 여행길에 오르는 일본인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일본 최대 여행사인 JTB4일 올해 골든위크 기간의 국내외 여행자 수가 작년보다 1.2% 증가한 2467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골든위크 기간으로만 따져 사상 최대 규모라고 JTB는 밝혔다. 전체 일본 인구(12700만명)를 기준으로 보면 20%가량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셈이다.


일본에서는 해마다 히로히토(裕仁) 전 일왕의 생일로 공휴일인 429일부터 5월 초순에 걸쳐 헌법기념일, 녹색의날, 어린이날 등 여러 공휴일이 끼어 있어 휴일이 이어지는 '골든위크' 연휴가 펼쳐진다.


올해는 여기에 아키히토(明仁) 현 일왕이 퇴위하는 430()과 나루히토(德仁) 새 일왕이 즉위하는 51()이 공휴일로 지정되고 월요일인 56일이 대체 휴일이 되면서 사상 최장인 10일간의 연휴가 이어진다.


JTB 추계에 따르면 올해 골든위크 기간의 국내 여행객은 작년보다 1.1% 늘어난 2401만명에 달하고, 연휴가 시작되는 427일 출발할 예정인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여행객은 6.9% 늘어난 662천명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해외여행의 경우 예년보다 연휴 기간이 길어지면서 동남아와 하와이 등 비교적 거리가 먼 곳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JTB는 여행자 수 증가 영향으로 올해 골든위크 기간의 여행 소비액도 작년 대비 3.7% 증가한 1610억엔(106100억원)에 달해 역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JTB는 최근의 설문 조사 결과 올해 골든위크에 여행하겠다고 답한 사람 중 중복 여행을 계획한 응답자가 절반을 넘었다고 밝혔다. 또 휴일이 길어지면서 원거리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