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소식] 특급호텔 - 풍성한 가정의 달 행사 엿보기

[KJtimes=유병철 기자]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성년의 날 등 가족 구성원을 챙겨야 하는 날들이 유독 많다. 이에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마다 가족을 겨냥한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5월 식음료 행사와 패키지, 디너쇼 등 요긴한 것들만 추려 보았다.

 

(사진 = 시그니엘서울)

 

롯데호텔은 오는 531일까지 해피 키즈 데이패키지를 선보인다. 럭셔리 랜드마크 시그니엘서울의 패키지는 프리미어룸 1박과 3인 조식, 롯데뮤지엄 티켓 3매로 구성됐다. 예약 시 요청한 고객들에게는 객실에 키즈텐트를 제공해 아이에게 더욱 기억에 남을 경험을 만들어줄 수 있다. 롯데호텔서울은 슈페리어룸 1박과 함께 어린이 배스 로브 및 배스 키트를 1박당 제공한다. 특히 51일부터 56일까지 메인타워 37층에서 펼쳐지는 공룡메카드 특별 체험전도 아이와 함께라면 잊지 말아야 할 즐길 거리이다. 롯데호텔월드는 디럭스룸 1박과 3인 조식을, 롯데호텔제주는 디럭스 가든뷰룸 1박과 3인 조식으로 구성된 패키지를 선보인다. 특히 제주호텔은 2박 연박 시 알찬 물놀이를 위한 해온 패밀리 세트(치킨)와 스위밍 쿠션 1회 제공의 특전이 주어진다. 롯데호텔울산에서는 슈페리어 스위트룸 1박을 포함해 키즈 전용 어메니티와 울산시티투어버스 3인 이용권을 제공한다. L7호텔은 세 호텔(L7명동, L7강남, L7홍대) 모두 아이와 넉넉하게 잘 수 있는 패밀리 트윈 룸 1박에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 1만원권을 곁들인 패키지를 선보인다. 3인 조식도 함께 제공하여 아침이 더욱 여유롭다. 롯데시티호텔은 마포, 김포공항, 대전, 구로, 제주, 명동의 6개 호텔에서 객실 1박과 세븐일레븐 1만원권으로 구성된 패키지를 준비했다. 롯데시티호텔울산은 상품권 대신 연박 시 키즈 배스 로브를 제공하는 점이 눈에 띈다. 선택 상품에 따라 무료 조식 인원이 다를 수 있어 사전에 확인을 권한다. 해피 키즈 데이 패키지 투숙 고객에게는 롯데호텔베어 로니의 셰프 에디션이 공통 특전으로 주어진다. 한편 롯데호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429일에서 55일까지 셰프 로니의 레시피이벤트를 진행한다. 셰프 로니와 배우고 싶은 음식을 댓글로 남긴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최고 20만원 상당의 롯데호텔 레스토랑 이용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오는 430일부터 55일까지 키즈 딜라이트패키지를 선보인다. 객실 1박 및 3인 무료 조식 혜택을 포함해 키즈 전용 라운지를 투숙 기간 중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53일부터 5일까지는 키즈 라운지 앞에서 아이들이 직접 코인으로 물건을 사고 만들기를 체험해볼 수 있는 어린이날 키즈마켓을 운영하며, 패키지를 이용하는 모든 어린이 고객들에게는 크레용과 컬러링북을 어린이날 선물로 제공한다. 키즈 패키지를 예약한 고객만 이용할 수 있는 키즈 라운지는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키즈 전용 공간으로, 익스클루시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연을 담은 인테리어로 꾸며지며 프리미엄 완구류와 체험형 놀잇감, 1200권 이상의 도서를 구비한 라이브러리존, 호텔 셰프가 준비하는 키즈 전용 간식 코너 등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1층 뷔페 레스토랑 브래서리는 54일부터 6일까지 점심과 저녁 뷔페 이용 시 아이들이 직접 음식을 담고 즐길 수 있도록 아이들의 키높이에 맞춘 키즈 섹션을 별도로 마련한다. 로제 스파게티, 과일 피자, 짜장떡볶이, 솜사탕 나무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특별 준비하며, 키즈 전용 식기와 컵 등도 함께 비치된다.


글래드 호텔앤리조트는 키즈 러브’X띠띠베드 패키지를 선보인다. 메종 글래드 제주에서는 3인이 편안하게 투숙할 수 있는 코너 스위트에서 1, 제주의 맛집으로 정평이 나 있는 프리미엄 뷔페 삼다정의 조식 뷔페가 제공된다. 또한 프리미엄 놀이공간 릴리펏 키즈 카페의 2시간 이용권, 글래드 아이템 중 인기 상품인 그레이 컬러의 키즈 배스로브, 쁘띠첼 구미 젤리 등 어린이를 위한 풍성한 선물이 마련되어 있으며, 특히 430일부터 55일까지 어린이날 기념으로 샴푸와 거품놀이 목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캐리팝 거품 목욕제와 스티커팩이 선물로 제공된다. 오는 718일까지 진행된다. 글래드 여의도는 객실 1박과 쁘띠첼 구미 젤리 2개가 포함된 옵션 1과 옵션1의 모든 포함 혜택과 함께 성인 조식 2, 캐리 키즈카페 입장권 1, 키즈 배스로브 1개와 아가방 마스크 2개가 포함된 키즈 스페셜 세트가 제공되는 옵션 2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430일부터 55일까지는 어린이날 한정 상품으로 객실 1, 아토팜 버블 바스 1, 캐리 키즈카페 입장권 1, 키즈 스페셜 세트와 함께 연박 시 1박당 2만원의 할인이 제공된다. 오는 630일까지 선보인다.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에서는 아이와 편안한 휴식을 즐기며 도심 속에서 바다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글래드 키즈 플레이패키지를 오는 630일까지 선보인다. 16개의 특별한 테마존이 있는 코엑스 아쿠아리움으로 바다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티켓 2, 쁘띠첼 구미 젤리 2개와 함께 미세먼지를 막아줄 아가방 마스크 2개가 제공된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은 키즈랜드패키지와 키즈랜드 패스포트이벤트를 선보인다. 53일부터 5일까지 선보이는 키즈랜드패키지는 객실 1박과 키즈랜드 패스포트 1, 노보텔 강남에서 제작한 한정판 어린왕자 에코백과 개인 텀블러를 이용 할 경우 로비층에 위치한 안뜨레에서 커피 2잔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호텔 내 레스토랑 20% 할인 혜택과 온수풀로 운영되는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이용이 가능하다. 54일과 5일 양일간 진행되는 키즈랜드 패스포트는 호텔 내 LL층에 위치한 키즈랜드 이벤트 존을 찾아다니며 이벤트에 참여하고 패스포트에 스티커를 제공한다. 페이스 페인팅, 캐릭터 솜사탕, 쿠킹클래스, 어린왕자 포토존 등을 포함하여 어린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힌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어 흥미를 더 해줄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 어린이날 선물을 증정해 풍성함을 더했다.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호텔 서울드래곤시티는 두 가지 종류의 짱구, 서울드래곤시티로 호캉스를 떠나다!’ 패키지를 출시한다. ‘슈퍼울트라 파워호캉스패키지는 짱구 캐릭터 및 굿즈로 꾸며진 노보텔 스위트 컨셉룸에서 1박 숙박과 더불어 체크아웃 시 객실에 비치된 짱구 관련 굿즈를 모두 가져갈 수 있다. 이와 함께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54일부터 91일까지 열리는 '짱구페스티벌-짱구야 놀자' 2인 입장권 및 노보텔 스위트 식음 5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포함된다. 53일부터 6일까지 25개 객실 한정으로 선보인다. ‘울라울라 호캉스패키지는 노보텔 스위트 1박과 더불어 짱구 캐릭터 인형 1, ‘짱구 페스티벌테마파크 2인 입장권 및 노보텔 스위트 식음 5만원상당의 바우처가 포함된다. 이 패키지는 5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운영된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오는 54일부터 55일까지 오감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트 클래스가 포함된 리틀 아티스트 패키지를 선보인다. 유명 프랑스 예술 교육 기관 쥬트 아틀리에와 함께하는 리틀 아티스트 패키지는 동화책을 읽고 생각을 나눈 후 그림으로 표현하는 프랑스 국립 유아 학교의 클래스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아이가 직접 그린 그림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쿠션이나 인형 같은 패브릭 작품으로 탄생하기 때문에 집에서까지 어린이날의 추억을 이어갈 수 있으며, 우리 아이가 스스로 아티스트가 되어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아트 클래스가 끝난 뒤에도 별도로 제공되는 키즈 아트백으로 일상에서까지 자유롭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어 특별한 어린이날을 계획하는 부모님들의 눈길을 끈다. 또한 스위트 타입 투숙 고객에게는 일식부터 양식 그리고 베이커리까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레스토랑에서 이용할 수 있는 5만원 식음 할인권이 제공된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는 5월 한 달간 패밀리 펀패키지를 선보인다. 객실 1, 조식 2인 및 만 16세 미만 자녀 최대 2인 조식, 조그스 백 플로트 및 성인용 수모, 키즈존 무료 이용, 피트니스 및 수영장 무료 이용 혜택으로 구성된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오는 53일부터 5일까지 해피 칠드런스 데이!’ 패키지를 선보이며, 패키지를 이용하는 어린이 투숙객을 대상으로 어린이날 특별 선물을 증정하는 어린이날 이벤트도 진행한다. 선착순 50객실 한정 판매되는 해피 칠드런스 데이!’ 패키지는 키즈 어메니티가 포함된 기본 옵션과 뷔페가 포함된 F&B 옵션, 2가지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옵션은 디럭스 룸 1, 비욘드의 키즈 어메니티 세트를 포함한다. F&B 옵션은 디럭스 룸 1, 성인 2명 및 만 12세 이하 어린이 1명이 이용 가능한 올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모모카페의 뷔페, 비욘드의 키즈 어메니티 세트를 포함한다. 특히 F&B 옵션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온 가족이 다채로운 구성의 호텔 뷔페와 함께 편안한 객실에서의 투숙을 즐길 수 있어 어린이날 연휴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안성맞춤이다. 투숙 기간 중 객실 키를 제시하면 호텔과 연결된 타임스퀘어 몰 내 제휴 레스토랑 및 카페, 미용실 등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호텔 피트니스 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53일부터 56일까지 호텔 객실 패키지를 이용하는 어린이 투숙객을 대상으로 어린이날 이벤트도 진행된다. 어린이날 특별 선물로 유기농 디저트 전문 업체 떼르드글라스의 귀여운 강아지 캐릭터 모양 떼글이 초콜릿을 어린이 1명당 1개씩 증정한다. , 선착순 200명에 한해 증정되어 조기 소진될 수 있다.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은 오는 55일 오전 1130분부터 오후 230분까지 그랜드 볼룸에서 마술사와 함께하는 어린이날 이벤트를 진행한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마술로 눈을 사로잡아 흥미를 돋우는 어린이날 이벤트 후에는 객실 숙박권과 피스트 뷔페 식사권을 비롯해 쉐라톤 와인, 쉐라톤 배스 로브 등 꽝 없는 럭키 드로우 시간도 예정되어 있다. 본 어린이날 행사에는 최대 4명의 가족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이 가족별로 세팅되어 우리 가족끼리 즐기는 오붓한 점심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훈제 연어, 마키 롤, 모둠 딤섬, LA 갈비 외에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치즈 스틱, 프라이드 치킨, 미트볼 등과 다양한 디저트가 뷔페식으로 준비된다. 또한 머그컵 페인팅 아티스트가 상주해 행사 중에 원하는 사진을 미리 제시하는 경우 귀여운 우리 아이의 얼굴을 그린 머그컵을 선물로 받아갈 수 있어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은 오는 58일 오후 7시부터 그랜드볼룸에서 김범룡 & 이재성 디너 콘서트를 선보인다. 1982년 연포가요제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데뷔해 바람 바람 바람’, ‘카페와 여인’, ‘내 사랑 모니카등의 히트곡을 남긴 김범룡과 MBC대학가요제에서 은상을 받으며 내일로 가는 마차’, ‘촛불 잔치등의 히트곡을 남긴 이재성이 6인조 밴드와 함께 열정적인 무대를 선사한다. 또한 용용 죽겠지유행어로 큰 인기를 끌었던 개그맨 김용이 진행을 맡아 더욱 재미있는 무대가 될 예정이다. 이번 디너 콘서트에는 쉐라톤 서울 팔래스 호텔만의 인기메뉴인 퓨전한식 6코스 만찬이 준비될 예정이며 공연 후에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통해 호텔 숙박권, 식사권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여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또한 5월 한 달간 올데이다이닝 뷔페 & 테라스 에이치가든에서는 러브 유어 패밀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55일 어린이 날 제외) 4인 이상 가족 방문 시 만 7세 미만의 미취학 아동 1인 식사가 무료로 제공되며, 주민등록등본 또는 육아수첩 등 증빙서류를 제시할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55일 어린이날에는 키즈 데이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특별한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페이스 페인팅과 함께 사랑스러운 아이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는 포토존이 설치될 예정이며, 럭키박스를 진행하여 어린이 고객 모두에게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55일 점심은 2부제로 운영할 예정이며 1부는 오전 1120분부터 오후 120분까지, 2부는 오후 140분부터 오후 340분까지 이용 가능하며 디너는 오후 6시부터 밤 930분까지 이용 가능하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어린이날 특별 이벤트 오아시스의 해적을 선보인다. ‘오아시스의 해적은 해적들의 보물 지도와 오랜 시간 숨겨져 있는 전설 속 보물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아이들은 해적들의 지도를 받은 뒤 지도에 표시된 장소로 모험을 떠난다. 지도가 가리키는 장소에서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숨겨진 보물을 찾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9개의 미션은 수상 액티비티인 너의 스피드를 보여라부터 현상범을 찾아라’, ‘해적 사진을 찍어라’, ‘암호를 풀어라’, ‘진짜 해적은 누구?’ 등으로 두뇌를 자극하고 사회성 향상,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다채로운 활동들로 구성됐다. 본 행사는 보물찾기 외에도 야외 공연인 해적 축제 한마당이 두 차례에 걸쳐 펼쳐지며, 깜짝 선물을 증정하는 럭키 드로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오아시스의 해적은 야외 수영장인 오아시스에서 진행되지만 메인 풀과 키즈 풀은 행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입수가 불가한 행사이다. 단 반얀트리 서울의 야외 수영장 오아시스에 마련된 프라이빗 카바나의 이용권을 사전 구매할 경우 카바나의 프라이빗 풀에 입수가 가능하다. 또한 오아시스 레스토랑은 체험 후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한다. ‘오아시스의 해적5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상시 입장 가능하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독산은 5월 한 달간 행복한 5패키지를 선보인다. 객실 1박과 뷔페 레스토랑 가든테라스 2인 조식, 오가닉 사과&당근 주스 2, 유노하나 입욕제 1, 실내 수영장, 휘트니스 클럽 그리고 사우나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가든테라스에서는 부모가 조식을 이용하면 16세 이하 자녀 2명까지 무료로 조식이 제공되기 때문에, 2인 조식 비용으로 최대 4인까지 조식을 이용 할 수가 있다.

 

서울 -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의 지하 2층에 위치한 수 스파에서는 픽 유어 스파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수 스파 테라피스트가 엄선한 다양한 스파 메뉴 중 원하는 3가지 메뉴를 직접 선택해 나만의 스파 메뉴를 완성할 수 있는 프로모션으로 페이셜, 바디 마사지를 비롯한 스톤 마사지, 마린 바디 스크럽, & 다리, 데꼴떼 & 목 마사지, 복부 랩핑, 두피 마사지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관리 받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3가지 스파 메뉴 이 외 추가 시 20% 할인 혜택이 제공되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풀 페이셜 & 바디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이비스 앰배서더 서울 명동은 가족들을 위한 패키지를 선보인다. 스탠다드 객실 1박과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티켓 2, 그리고 나들이 필수품인 산뜻한 보냉백에 샌드위치 세트를 담아 제공한다. 보냉백 속에 신선한 채소와 계란, 베이컨 등이 가득한 영양만점 클럽샌드위치와 웨지 감자, 음료 2잔까지 포함된 나들이 풀패키지를 제공하니 설레는 봄나들이에 제격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복합 문화콘텐츠 공간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상상 속에 존재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현실에서 만날 수 있어 비단 아이들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층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곳이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오는 531일까지 한강 피크닉패키지를 선보인다. 디럭스 또는 프리미어 객실 1, 피크닉 세트로 구성됐다. 피크닉 세트는 치킨 가라아게와 달콤한 허니 머스타드 소스, 그릴에 구운 치킨 소시지, 보코치니 샐러드, 바질 페스토 소스와 토마토, 미니 과일 등의 메뉴와 휴대용 와인잔과 피크닉 매트가 함께 제공된다.

 

머큐어 앰배서더 강남 쏘도베는 아쿠아리움패키지를 선보인다객실 1박과 코엑스 아쿠아리움 티켓 2, 휘트니스가 포함된다. 홈페이지와 호텔전화로 통한 패키지 예약 시에는 타 예약보다 조금 더 할인 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 호텔은 패밀리 패키지 키즈 온 티비를 선보인다. 증강현실 체험 학습 프로그램이 포함된 LG유플러스 IPTV 서비스 U+t아이들나라콘텐츠 이용이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무독성 베이비 크레용 옴모와 스케치북, 정글 키즈 배스 세트와 유기농 캔디 야미얼스 오가닉 롤리팝 파우치 등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키즈 아이템들이 웰컴 어메니티로 제공되는 점도 이 패키지의 매력적인 요소이다. 또한 레이트 체크아웃 혜택이 제공되며, 스위트 객실 예약 시에는 엑스트라 베드까지 무료 제공해 추가 비용 부담을 낮췄다. 여기에 가든키친 성인 조식 2인이 포함된다. 또한 예약 시 요청하면 키즈 인디언 텐트 리틀타익스의 장난감 세트, 맥시코시 프리미엄 유모차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라한호텔 그룹은 호텔현대 경주, 울산에서 디어 마이 패밀리패키지를 선보인다. 호텔현대 경주에서 선보이는 디어 마이 패밀리패키지는 디럭스룸 1, 2인 조식 뷔페, 드로잉 키트 등으로 구성됐다. 615일까지 판매한다. ‘드로잉 키트는 봄, 가족, 여행 등을 테마로 한 컬러링 엽서 4매와 디자인스튜디오 땅콩프레스의 블록크래용 1세트로 구성됐으며, 호텔 체크인 시 다양한 컬러의 미니 에코백에 담겨 함께 제공된다. 봄을 상징하는 컬러 6피스로 구성된 블록크래용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미니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고, 크래용을 꺼내고 넣는 과정에서 퍼즐의 기능까지 겸하고 있어 아이들을 위한 선물로 제격이다. 여기에 패키지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70실에 한해 호텔현대 연필세트를 추가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패키지 이용 시 뷔페 레스토랑 토파즈 최대 20% 할인, 중식당 남경 10% 할인, 베이커리 더샵 제빵류 10% 할인, 피트니스 센터 및 게임존 무료 이용, 수영장 및 사우나 각 50% 할인, 경주월드 테디베어 박물관, 동궁원 등 인근지역 관광지 할인권도 제공해 가족여행을 위한 패키지로 더욱 제격이다. 호텔현대 울산의 디어 마이 패밀리패키지는 디럭스룸 1, 드로잉 키트, 어린왕자 어메니티 3종세트, 레이트 체크아웃 혜택 무료제공 등으로 구성됐다. 오는 19일부터 50실 한정 판매한다. 패키지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10실에 한해 어린왕자 어메니티 세트 대신 포포라 유아용 가운&슬리퍼와 그린핑거 키즈 어메니티 3종세트를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패키지 이용 시 뷔페 레스토랑 더플레이트 추가 이용 시 10% 할인, 브런치 카페&베이커리 디오븐 이용 시 10% 할인, 캐쥬얼 펍 더터번 이용 시 10% 할인, 사우나 50% 할인, 수영장 및 피트니스센터 무료 이용 등 호텔 식음업장 및 부대시설 할인 혜택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