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클리오, 증권사가 주목하는 진짜 이유

“2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 웃돌 것”…“2분기 호실적 기대”

[KJtimes=김승훈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화장품 제조업체 클리오[237880]에 대해 키움증권과 NH투자증권 등 증권사가 주목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일 키움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매수55000원으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2분기 제품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낼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키움증권은 삼성전자의 경우 지금은 분기 실적의 바닥을 지나가는 시점으로 연초 이후 주가 조정이 충분히 진행된 만큼 현 시점부터는 투자 시 적극적으로 삼성전자의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클리오의 목표주가를 25000원에서 3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종전대로 매수로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2분기에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클리오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 올해 상반기 채널 구조조정에 집중했고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라며 국내에서 성공한 제품들이 하반기에 중국에서 위생허가를 받고 판매되면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2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549000억원, 영업이익은 0.5% 감소한 62000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소폭 웃돌 것이라며 낸드(NAND)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출하량이 당초 예상치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 데다 스마트폰의 판매량과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낸드의 경우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시장을 대체하는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의 침투율이 높아지면서 큰 폭의 재고 감소를 기록 중이고 OLED도 하반기로 예정된 고객사의 신제품 출하를 앞두고 가동률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3분기부터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분기 실적 턴어라운드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클리오는 올해 실적 개선 가시성이 뛰어난 업체라며 색조 화장품 브랜드로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스킨케어 제품 매출 확대까지 더해지며 영업이익률 상승이 예상된다고 봤다.


조 연구원은 최근 신제품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서 2분기에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라면서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경쟁이 치열한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외형 성장이 계속된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