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미국 화웨이 제재 완화 시 수혜”

NH투자증권 “모바일 D램 매출에 도움 될 것”

[KJtimes=김승훈 기자]SK하이닉스[000660]가 미국이 향후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면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NH투자증권은 SK하이닉스에 이 같은 전망을 내놓으면서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629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미국 기업이 화웨이에 장비를 판매하도록 더 많이 허용할 것이라며 제재 완화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이는 반도체 업황에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화웨이 제재 반사 수혜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전자[005930]는 제재 완화가 득실이 있으며 화웨이 스마트폰 수출이 늘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반사이익은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어떤 제재가 변화할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으나 시장은 화웨이가 스마트폰, PC 등 소비자용 제품에 대해 미국 기업과 거래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도 연구원은 화웨이가 SK하이닉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고 SK하이닉스는 화웨이 제재로 예상되는 반사 수혜가 거의 없다면서 제재 완화로 화웨이가 스마트폰 수출을 원활히 하면 SK하이닉스의 모바일 D램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달 28,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SK하이닉스의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조정하고 장기 발행자 신용등급은 기존 ‘BBB-’를 유지한 바 있다.


이날 S&P에 따르면 메모리 반도체 업황 악화로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를 보이면서 향후 차입금 규모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 견해를 반영했다. 또 불투명한 시장 전망을 고려해 투자 규모를 축소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향후 12년간 잉여현금흐름 흑자를 지속하기는 어려워 보이며 조정 차입금 규모는 올해 약 8조원, 내년에 약 11조원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S&PSK하이닉스의 경우 어려운 영업환경에도 견고한 글로벌 D램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향후 2년간 0.61.0배 수준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대비 차입금 비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