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어, 큰 지진 전조?...日 연구팀 "근거 없는 미신"

83년간 심해어 8종 출현과 지진 관련성 분석 결과 근거없는 미신으로 결론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 한 연구팀이 예로부터 전해오는 '심해어 출현은 대지진의 전조'라는 속설이 근거 없는 미신이란 결과를 내놨다.

3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도카이(東海)대학과 시즈오카(靜岡)현립대학 연구팀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까지 발생한 221차례 규모 큰 지진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속설은 재난방지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아니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학회지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붉은색 긴 등지느러미가 특징인 '산갈치(류구노쓰카이. 용궁의 사자)'와 눈이 크고 갈치와 비슷한 연어의 일종인 사케가시라를 비롯한 출현이 지진의 전조로 전해져온 8종류의 심해어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1928~2011년 신문기사 등에 보도된 이들 어종의 해안 표착과 포획이 확인된 336건과 이 기간 발생한 221회의 매그니튜드(M) 6 이상 지진과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심해어 출현 30일 이내에 반경 100㎞ 이내에서 지진이 발생한 것은 2007년 니가타(新潟)현 주에쓰(中越) 앞바다 지진(M6.8) 단 하나뿐인 것이 드러났다. 

오리하라 교수는 "동물이 이상행동을 하는 등 생물적, 지리적, 물리적 이상현상이 대지진 전조라는 속설이 재난방지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지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심해어 등이 나타나더라도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며 "지진은 예측이 어렵다는 걸 알고 평소 대비하는 게 좋겠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