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화물 부진으로 2분기 적자 예상된다고(?)

미래에셋대우 “적정한 투자는 시장 입지 강화 기여할 것”

[KJtimes=김승훈 기자]대한항공[003490]이 올해 2분기에 화물 부문 부진으로 적자를 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2일 미래에셋대우는 대한항공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고 이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45000원에서 38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미래에셋대우는 대한항공의 경우 내년부터 2025년까지 69억달러 규모 추가 투자계획을 밝혔으며 최근 경쟁사 노선 구조조정 움직임을 고려하면 적정한 투자는 시장 입지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분기 연결 매출액은 387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줄고 영업손실은 672억원으로 적자 전환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전망이라며 화물 부문 매출액 감소가 실적 부진의 직접적 원인으로 추정되는데 매출 부진으로 안전장려금 등 인건비와 유가·환율 상승에 따른 유류비 부담도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류 연구원은 화물 경기 사이클은 2017년 초 정점을 보인 후 둔화했다면서 다행히 최근 물량 감소폭이 줄었으나 국내 IT 업체들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감산에 나설 것으로 보여 항공 화물 회복 속도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지난 11일 하나금융투자는 대한항공에 대해 목표주가를 43000원에서 4만원으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2분기에 일회성 비용과 화물 수송 감소로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당시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대한항공은 매출 31000억원, 영업손실 804억원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화물 수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하고 인건비 관련 일회성 비용 900억원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다만 장거리 노선 수요는 여전히 견조하다는 것이 확인됐고 지난 6월 시행된 국제선 1등석 축소로 원가 절감과 탑승률 상승효과가 기대된다면서 화물 수송도 3분기 말부터는 성수기 효과로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