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포스코, 증권사가 목표주가 ‘하향’한 까닭

“2분기 실적 예상 하회”…“원가 상승 부담 지속”

[KJtimes=김승훈 기자]LG디스플레이[034220]POSCO[00549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내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24KB증권은 LG디스플레이의 목표주가를 24000원에서 21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예상을 하회한 올해 2분기 실적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KB증권은 하반기 실적 불확실성은 있지만 최근 3년간 이어진 WOLED 투자 확대의 일단락과 대형 OLED 부문 흑자기조가 예상되며 P-OLED 부문도 북미 전략 고객 확보에 따른 주문증가로 가동률이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날, KB증권은 POSCO의 목표주가를 33만원에서 31만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원가 상승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전날 포스는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 매출액은 16321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늘고 영업이익은 1686억원으로 14.7% 줄어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다고 밝혔다.


KB증권은 2분기 판매단가의 경우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전 분기보다 1.6% 상승했으나 판매량은 5.8% 줄었으며 철광석 투입 래깅효과(원재료 투입 시차 효과)로 매출원가 부담이 늘어 별도 기준 영업이익률은 9.7%로 전 분기보다 1.0%포인트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플라스틱 OLED(P-OLED) 부문 일회성 비용과 대형 LCD 패널 판가 하락 등으로 2분기 매출액은 53000억원, 영업적자는 3687억원을 기록해 시장 전망치인 2846억원를 하회했다화이트 OLED(WOLED)P-OLED 부문 손익개선 영향으로 3분기 영업적자는 2083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축소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4분기부터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신규 라인의 멀티모델글라스(MMG) 양산이 본격화해 OLED 원가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E6 라인의 탄력적 운영으로 P-OLED 부문 불확실성도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3분기 연결 매출액은 166853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늘지만 영업이익은 1368억원으로 3.0% 감소할 이라고 전망했다.


백 연구원은 후판 등 일부 제품 판매단가 인상이 제한적이나마 가능해 판매량과 판매단가가 오를 것이라면서 다만 강세를 지속하는 철광석 가격으로 3분기 수익성은 추가 하락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면 2분기와 3분기가 저점을 형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